현대엘리베이터, AI로 승강기 관리한다
“‘미리(MIRI)’는 서비스 속도와 고객 편의성을 한 단계 더 높이는 승강기 산업 디지털 대전환의 대표 사례입니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상생 협력과 기술 도약을 위해 노력합시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사진)이 1일 충북 충주 본사에서 열린 미리 론칭 행사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미리는 현대엘리베이터의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로봇 기술을 연동한 승강기 유지관리 서비스다. 이름은 고객이 부르기 전 미리 대응해 최고의 고객 만족을 선사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미리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국책 과제다. 2020년부터 33개월에 걸쳐 개발한 ‘승강기 가용시간 증가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 고장으로 인한 다운타임(운행 정지시간)을 기존 대비 최대 43%까지 줄였다. 고객은 미리를 통해 부품 교체 주기와 이상 신호를 확인해 사전 대응할 수 있다. 문제가 생겨도 신고와 동시에 유지관리 기사에게 현장 상황 정보가 전달돼 대응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빅스비 등 AI 비서 시스템과 연동한 엘리베이터 원격 호출 시스템 ‘미리 콜’은 탑승 대기시간을 줄여준다. 엘리베이터-로봇 연동 기술을 포함해 빌딩관리시스템(BMS), 보안솔루션, 디지털 사이니지 연계 서비스도 가능하다.

강미선 기자 misunn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