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 한국전력의 한국에너지공대(한전공대) 출연금 축소와 관련해 "지금 한전 재무 상황이 워낙 어렵기 때문에 자구노력 차원에서 전반적인 투자를 효율화해야 한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이해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다만 한전공대 통폐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전공대 출연금 축소는 이전 정부에서 만든 한전공대를 없애버리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는 취지의 질문을 하자 이 같이 답했다.

앞서 이 장관은 2분기(4∼6월) 전기요금 인상이 결정되기 전인 지난 11일 국회 산업위 전체회의에서 "한전의 한전공대 출연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정부는 재무위기에 빠진 한전의 올해 한전공대 출연 규모를 당초 계획된 약 1600억원보다 줄이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관은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전공대 출연금 축소가 한전 적자에 무슨 도움이 되느냐'고 지적한 데 대해서도 "한전 임직원 임금 인상분 반납 등 인건비 축소 또한 한전 적자에 비하면 작은 규모지만 추진하고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출연금도 불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일부 줄이는 게 맞는 방향"이라고 답했다.

다만 이 장관은 "한전공대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에 따라 설립됐으며, 이를 현 정부가 폐지하려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여야 합의로 법이 통과됐고, 법을 개정하지 않으면 (한전공대의) 폐지는 어렵지 않나"라며 "중장기적으로 대학 운영에 관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를 없애고 어렵게 만들겠다는 생각은 없다"며 "한전공대를 하루 이틀 운영할 게 아니어서 한전이 어려울 때는 긴축 노력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전공대를 폐교한다는 것은 너무 나간 주장"이라는 얘기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