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보호종 조사 이후 협의 진행돼야" 주장
환경단체, 거제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선 협의, 후 조사' 반발
경남 거제시에 대규모로 추진 중인 거제남부관광단지 사업과 관련해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이달 중 환경영향평가를 협의 완료하기로 하자 지역 환경단체와 어민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약속 파기라며 홍동곤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노자산을찾는사람들·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율포만어업인대책위원회는 22일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거짓 작성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하고 홍 청장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지난달 환경단체, 어민 측과 만나 서로 합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시 회의에서 대흥란과 거제외줄달팽이 등 핵심 멸종위기종이 출현하는 5∼7월 사이 공동생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환경영향평가를 협의하기로 합의했다"며 "그런데도 이번 달까지 환경영향평가를 협의 의견으로 마무리하겠다는 것은 약속 위반이자 사업자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꼴이다"고 말했다.

또 "2018년 경동건설이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은 법정 보호종 출현 시기를 거짓 작성하는 등 문제가 많아 평가 업체가 기소됐으며 곧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며 "선고가 나오기도 전에 서둘러 행정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사업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업 대상지에는 멸종위기종이 28종이나 서식 중이며 원형 보존 생태자연도 1등급지가 40%에 달한다"며 "환경파괴는 물론 청정해역을 오염시켜 어업 활동에도 심각한 피해를 준다.

홍 청장은 이 사태에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낙동강유역환경은 협의가 곧 승인이 아니며 약속대로 공동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환경영향평가서를 처리해야 하는 기간이 있어 우선 조건부 협의한 후 공동생태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협의한 내용을 경남도에 보내면 경남도가 이를 검토한 후 최종 승인한다"고 말했다.

거제남부관광단지 조성 사업은 거제 남부면 등 일대 369만3천875㎡에 골프장과 호텔, 콘도, 종합쇼핑몰 등을 짓는 사업이다.

경동건설이 사업 시행을 맡았으며 현재 환경영향평가 본안 승인을 앞두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