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 200일 맞은 이태원유족 "더 크게 목소리 내야"
"다들 여기에 와봐야 할 것 같아요.

이렇게 예쁜 친구들을 잊지 말아야죠."
이태원 참사 200일을 맞은 16일 오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분향소를 찾은 백경희(62)씨는 눈물을 흘리며 이렇게 말했다.

분향소에는 이날도 조문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유족들이 참사 100일을 하루 앞둔 지난 2월4일 '기습 설치'한 분향소는 철거를 둘러싼 서울시와 갈등 속에서도 석달여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서울시가 불법 설치물을 자진 철거해달라며 두 차례 계고장을 보내고 약 2천900만원의 변상금을 부과하기도 했지만 분향소를 지키겠다는 유족들의 뜻은 흔들리지 않는 듯했다.

분향소를 지키고 있던 유족 김은미(52)씨는 "남편과 나는 생업을 접었다"고 했다.

김씨는 "내 아이의 마지막이 어땠는지, 그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게 될 때까지 싸워야 한다.

그게 부모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로 잃은 딸 오지민 씨의 영정사진을 바라보며 "너무 아까운 딸이다.

팔·다리가 끊어진 것 같다"며 가눌길 없는 심정을 표현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목소리를 내도 아직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며 안타까워했다.

그러나 이내 "막막하지만, 분향소를 지켜야 한다.

우리 아이들뿐 아니라 다른 젊은이들도 이런 일을 당하면 안 되니 더 크게 목소리를 내야 한다.

이게 아이들이 내준 숙제"라고 힘줘 말했다.

참사 200일 맞은 이태원유족 "더 크게 목소리 내야"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10·29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비롯해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유족과 시민대책회의는 지난 8일부터 국회 등 여의도 일대에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200시간 집중추모행동'을 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유족과 이들을 지원하는 시민단체들은 16일 오후 5시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참사 희생자 수와 같은 159배를 한 뒤 4대 종교 추모기도회, 200일 추모 촛불문화제를 연이어 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