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尹대통령, 간호법 거부권 행사…"과도한 갈등 일으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간호법 제정안 거부권 행사, 취임 후 2번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사진)이 16일 간호법 제정안에 대해 법률안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했다. 대통령 고유권한인 법률안 거부권 행사는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이번이 2번째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20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간호법 제정안 재의요구안을 심의·의결했다. 재의요구안 재가도 곧바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간호법 제정안이 지난달 27일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권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 20일 만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번 간호법안은 유관 직역 간의 과도한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또 간호 업무의 탈 의료기관화는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불안감을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사회적 갈등과 불안감이 직역 간 충분한 협의와 국회의 충분한 숙의 과정에서 해소되지 못한 점이 많이 아쉽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4일 초과 생산된 쌀을 정부가 의무 매입하도록 하는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해 첫 거부권을 행사했다.

    이현주 한경닷컴 기자 wondering_hj@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속보] 교육위, '학자금 무이자 대출법' 의결…野 단독 처리

      취업 후 상환하는 학자금 대출에 대해 일부 무이자 혜택을 주는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특별법 개정안'이 17일 상임위에서 더불어민주당 단독으로 처리됐다. 국민의힘 소속 교육위원들은 법안 강행 ...

    2. 2

      [속보] 尹대통령 "미래세대에 감내 못할 빚 떠넘기는 것은 약탈"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서울 용산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지난 정부에서 국가채무가 5년 만에 400조 원이 증가해 총 1000조 원을 넘어섰다"며 "방만한 지출로 감내할 수 없는 빚을 미래세대에 떠넘기는...

    3. 3

      [속보] 검찰, '일감 몰아주기' KT 본사 압수수색

      KT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가 16일 KT 본사, 계열사, 협력업체 및 관계자들의 사무실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 중이다.검찰은 구현모 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