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게이단렌, 도쿄서 기자회견…공동사업 위해 운영위 등 설치
"징용 피고기업 참여 배제 안해"…피고기업들 "내용 확인할 것"
한일 미래기금 논의 본격화…"징용기업 참여여부, 기업이 결정"(종합)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재계 단체가 한일·일한 미래파트너십 기금(이하 기금)의 공동사업 선정을 위한 논의를 본격화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은 10일 오후 도쿄 게이단렌 회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기금을 통한 공동사업을 검토할 운영위원회와 이에 대해 조언할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해법과 관련해 관심을 받아온 일본 피고 기업의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개별 기업이 판단할 사안이며 참여를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게이단렌이 설명했다.

운영위원회 공동 위원장은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이 맡기로 했다.

한국에서는 김윤 전경련 부회장 겸 삼양홀딩스 회장, 이웅열 전경련 부회장 겸 코오롱 명예회장, 배상근 전경련 전무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일본 측에서는 사토 야스히로 미즈호파이낸셜그룹 특별고문, 히가시하라 도시아키 히타치제작소 회장, 구보타 마사카즈 게이단렌 부회장이 위원으로 선정됐다.

사토 고문과 히가시하라 회장도 게이단렌 부회장이다.

자문위원장으로는 강성진 고려대 교수와 후카가와 유키코 와세다대 교수가 취임한다.

도쿠라 회장은 두 단체가 7월 6일 반도체와 탈탄소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서울에서 개최할 '한일산업 협력포럼'을 계기로 기금 협의에 속도를 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기금의 공동사업이 언제 시작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며 "포럼을 전후해 운영위원회를 처음 소집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경련과 게이단렌은 기금을 통해 젊은 인재들의 교류를 촉진하고, 산업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두 단체는 "양국 대학 간 교류 강화, 한국 고등학교 교원의 일본 방문과 인턴십 등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반도체 공급망과 에너지 안보 등 경제안보 환경 정비,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 유지와 강화, 녹색 전환과 디지털 전환,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전염병 확산 방지 등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일 미래기금 논의 본격화…"징용기업 참여여부, 기업이 결정"(종합)
전경련과 게이단렌은 각각 10억원과 1억 엔(약 10억원)을 출연해 기금 운용을 시작하고 사업이 확대되면 양국 기업에 동참을 요청할 방침이다.

도쿠라 회장은 징용 배상 소송 피고 기업인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의 참여에 관한 질문에 "두 기업을 반드시 넣어야 한다든가, 배제한다는 방침은 없다"며 "(이와는 별개로) 기금에 협조하고자 하는 일본 기업은 있지만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참여 여부는 사업 주제에 따라 달라질 것이고, 회사의 사정도 있을 수 있다"며 "개별 기업의 자유를 존중하면서도 '빨리빨리' 정신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직무대행은 "피고 기업 참여에 대해 질문할수록 미래 지향적 기금의 의미가 퇴색한다"면서 한국에서도 전경련 회원이 아닌 기업이 기금에 참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은 연합뉴스에 "기금의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고자 한다"며 기금 참여에 여전히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기금 창설 계획은 한국 정부가 이들 기업을 대신해 산하 재단을 통해 징용 피해자에게 판결금을 지급한다는 해결책이 발표된 이후 공개됐다.

전경련과 게이단렌은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한 지난 3월 16일 같은 장소에서 한일 경제교류 강화와 미래 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위해 기금을 창설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