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GettyImagesBank
사진: GettyImagesBank
벤저민 그레이엄, 워런 버핏, 피터 린치….

월가의 전설들이 한국 저자가 쓴 책에 모두 추천사를 써줄 확률은 얼마나 될까. 지난 3월 출간된 <주식투자, 강환국이 묻고 GPT가 답하다>에는 이들의 이름을 단 추천사가 일제히 실렸다.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를 이용해 이들의 문체를 모방해 만든 가짜 추천사다. 챗GPT가 투자에 대해 새로운 통찰을 줄 수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한 시도라는 게 출판사의 설명이지만, 온라인 서점에서 대가들의 이름에 혹해 책을 샀던 독자들은 “선을 넘었다”며 항의 댓글을 쏟아내고 있다. 독자들이 책을 고를 때 추천사를 얼마나 의식하는지 보여주는 사례다.

추천사는 책에 붙는 품질 보증서나 마찬가지다. 띠지에 ‘OOO 강력 추천’이라고 유명인 이름 석자를 넣기 위해 출판사 편집자는 섭외에 공을 들인다. 챗GPT를 동원해서라도. 일부 출판사에서는 “추천사 내용은 편집자가 다 알아서 쓸 테니 이름만 빌려달라”고 할 정도다. 책의 품격을 높여줄 추천사를 받기 위해 몇개월 혹은 1년씩 원고를 묵히는 일도 벌어진다.

추천사가 책 판매에 정확히 얼만큼 도움을 주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럼에도 출판사는 독자의 시선을 조금이라도 끌기 위해 추천사 섭외에 열을 올린다. 유명인의 말 한 마디로 베스트셀러에 등극한 책들이 있기 때문이다. 요새는 유튜브 영상 속 책 추천이나 SNS 글이 일종의 띠지다.

1인 출판사인 곰출판이 2021년 출간한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가 대표적인 사례다. 저자 룰루 밀러는 국내 처음 소개된 작가다. 에세이와 학술서를 넘나 드는 독특한 서술 방식이 책의 독보적 매력이지만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책 분야 유명 유튜버 김겨울이 이 책을 추천한 이후 화제작으로 떠올랐고 현재까지 20만부 이상 팔려 나갔다. 출간된 지 1년이 넘었는데 아직까지 서점가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심경보 곰 출판사 대표는 “정확히 수치화할 수는 없지만 김겨울 씨가 책을 소개해준 뒤 판매량이 수직상승한 건 사실”이라고 했다.

추천사에도 원고료가 있을까. 정답은 ‘사람따라 다르다’.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사이는 공짜로 추천사를 써주지만, 대체로 20만~50만원 수준에서 지급한다. 책에 들어가는 추천사가 통상 200자 원고지 2~3매 분량인 걸 감안하면 고료가 센 편이다.

하지만 ‘띠지 베스트셀러 작가’라면 사정이 다르다. 띠지에 ‘누구누구 추천’이라고 이름을 박으면 화제가 될 만한 사람은 추천사 원고료가 수백만원을 호가한다.

요새 ‘과학도서 추천사 1순위’로 꼽히는 건 최재천 이화여대 명예교수라는 게 출판계의 공통된 설명이다. 한 출판사 관계자는 “유튜브 채널 ‘최재천의 아마존’의 구독자 수가 50만명이 넘은 뒤 최 교수는 과학도서 추천사에 있어서 독보적 섭외 1순위로 떠올랐다”며 “과학도서는 상대적으로 독자들이 어렵게 느끼다 보니 대중의 호감을 산 유명인의 추천사를 필요로 한다”고 했다. 이밖에 뇌 관련 도서는 정재승 KAIST 교수, 물리학 관련 도서는 김상욱 경희대 교수의 추천사가 인기다.

문학계에서는 신형철 평론가, 소설가 김금희 김연수 김초엽 이슬아 정세랑 최은영 등 강력한 팬덤을 가진 작가들이 ‘S급’ 추천사 필자로 꼽힌다.

출판사에게 띠지는 ‘계륵’ 같은 존재다. 운송 과정에서 띠지가 찢기거나 구겨지기 쉽다. 한 출판사 관계자는 “띠지만 망가져도 하자품으로 보여 안 사는 독자들이 많다”며 “파손을 막기 위해 책을 전부 비닐로 감싸놓기도 하는데, 환경에 대한 독자들 관심 커지다 보니 종종 항의를 받는다”고 했다.

추천사가 만능이 아니란 걸 알면서도 서점가 불황에 추천인의 이름값이라도 빌리려는 출판사가 적지 않다. 비교적 이름과 얼굴이 덜 알려진 신인 저자의 첫 책은 추천사 섭외에 더욱 고심한다. 또 다른 출판사 편집자는 “제 아무리 유명인의 추천사를 받는다고 해도 안 팔리는 책은 끝까지 안 팔린다”며 “취향과 관심이 다양화된 시대에 다수 독자들의 선택을 동시에 받는 건 쉽지 않은 일”이라고 털어놨다.

구은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