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다르파' 한계도전 R&D 프로젝트 이끌 책임 PM 공모
국내 혁신 연구개발(R&D) 새 시도인 '한계도전 R&D 프로젝트'를 이끌 연구자를 모집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한계도전 R&D 프로젝트' 책임 PM(Program Manager)을 공모한다고 3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민간 전문가인 책임 PM에 연구개발 전권을 부여해 혁신 R&D를 이끌도록 하는 것으로, 미국 혁신 기술 산실로 불리는 국방고등연구계획국(다르파·DARPA)의 PM 제도를 도입했다.

책임 PM은 기획과 선정, 평가, 성과관리 등 R&D 전 단계를 종합 관리하는 권한과 자율성을 부여받는다.

과기정통부는 최고 수준 전문가 영입을 위해 2억원 내외 연봉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정부출연연구기관 연봉보다도 높은 수준이라고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모집 분야는 ▲ 반도체 ▲ 바이오 ▲ 기후·에너지 ▲ 재난 대응 ▲ 기타 과학기술 분야 등 5개다.

분야별 1명 내외로 5명 내외를 선발한다.

별도 지원조직인 '한계도전 전략센터'를 연구재단 내에 신설해 책임 PM의 활동 등을 돕는다.

선발 공고는 5월 2주 차부터 3주간으로 자세한 내용은 연구재단 홈페이지 내 PM초빙 공지를 보면 된다.

과기정통부는 관련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산학연 연구자를 대상으로 10일 서울 과학기술회관, 15일 대전 DCC 중회의장에서 설명회를 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