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블록버스터 백신 개발 등에 5년간 2조4000억원을 투자한다. 인수합병에도 공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글로벌 백신 최강자가 되겠다는 포석이다.

○“블록버스터 백신 5개 육성”

"5년간 2.4조원 투자…백신 최강자 될 것"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사진)은 28일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5년 내 글로벌 백신 시장의 최강자로 거듭날 것”이라며 이 같은 밝혔다. 투자금액 2조4000억원 중 절반은 연구개발(R&D)에, 나머지는 위탁생산시설 확대와 신사업 진출에 활용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다섯 개 블록버스터 백신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폐렴구균 백신 ‘스카이팩’,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 ‘HPV-10’,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 범용 코로나 백신,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백신 등이다. 스카이팩은 연내 임상 3상 여부를 검토 중이다. HPV-10,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 범용 코로나 백신은 2027년 출시가 목표다. RSV 백신은 2029년 출시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들 다섯 개 백신이 상용화되면 수천억원에서 수조원에 이르는 매출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동·동남아 등에 백신 공장 건설

위탁생산시설도 확대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중동과 동남아시아, 남미 등 백신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에 생산시설을 짓기로 했다. 안 사장은 “각국 정부와 합작 투자를 추진하고 있어 사업비용이 크지 않다”며 “연내 한두 곳에서 계약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경북 안동 L하우스도 2000억원을 들여 증설한다. 송도 R&D센터에도 3000억원을 투자한다. 안 사장은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현지 공장 인수도 검토 중”이라며 “세포유전자치료제(CGT) 등 신규 사업 진출을 위한 인수합병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3조원 이상의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안 사장은 “자체 보유한 현금 1조3600억원과 외부 조달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흑자 전환(턴어라운드) 시기는 약 3년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백신 매출, 5배로 끌어올린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올 상반기 글로벌 대형 제약사와 위탁생산(CMO) 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4가 세포배양 독감 백신 ‘스카이셀플루’, 대상포진 백신 ‘스카이조스터’, 수두 백신 ‘스카이바리셀라’ 등 세 개 품목 매출도 내년 2200억원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440억원인 매출을 2년 새 다섯 배가량 키우겠다는 것이다.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의 해외 허가도 기대하고 있다. 안 사장은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사용목록(EUL)과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 허가가 막바지에 왔다”며 “긴밀하게 이야기하고 있어 조만간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또 스카이코비원의 BN.1, XBB 등 신종 변이 바이러스 예방 효과도 확인하고 있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