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러, 자국 외교관 추방한 노르웨이 외교관 10명 맞추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러, 자국 외교관 추방한 노르웨이 외교관 10명 맞추방
    러시아가 자국 주재 노르웨이 외교관 10명을 추방하기로 했다고 26일(현지시간) AFP, 타스 통신 등이 보도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성명에서 "로버트 크빌 주모스크바 노르웨이 대사를 초치해 대사관 직원 10명을 외교적 기피 인물(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했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이번 결정이 최근 노르웨이가 러시아 외교관 15명을 추방한 데 대한 대응 조처라고 밝혔다.

    노르웨이 외무부도 이날 성명에서 러시아로부터 이 같은 통보를 받았음을 확인했다.

    지난 13일 노르웨이는 러시아 외교관 15명을 간첩 혐의로 추방한다고 밝혔다.

    아니켄 뷔트펠트 노르웨이 외교장관은 "노르웨이에서 러시아 첩보활동에 대응함으로써 국익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조처"라고 말했고, 이후 노르웨이 당국은 해당 외교관들이 신분을 위장한 정보요원이었다고 밝혔다.

    당시 노르웨이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극도로 비우호적 조처"라며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날 러시아는 바렌트해 상공에서 노르웨이 정찰기에 대응해 전투기를 출격시키기도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품는다…106조원에 인수 합의

      넷플릭스가 미국 할리우드 대표 스튜디오인 워너브러더스를 인수한다.5일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워너브러더스를 720억달러(약 106조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거래 종료 시점은 내년 3분기다. 넷플릭스는 ...

    2. 2

      트럼프, 또 '美 우선주의 안보'…"한국·일본 국방비 더 늘려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국가안보 분야 최상위 전략문서인 ‘국가안보전략’(NSS)이 4일(현지시간) 공개됐다. 트럼프 행정부는 총 33쪽 분량의 NSS 보고서에서 한국과 일본에 방위비 증액을...

    3. 3

      中 AI칩 기술자립 속도…캠브리콘, 생산 3배로

      중국이 ‘엔비디아 대항마’로 꼽히는 캠브리콘 등 자국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을 앞세워 기술 자립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캠브리콘이 내년 A...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