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6개월 수익률 30%…기술株 ETF 뜬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로봇·AI·2차전지·반도체 순환매
    'SOL KEDI메가테크액티브'
    수익률 28.8%…국내 최상위권

    해외 기술株 ETF도 강세
    "금리 고점 찍으면 더 오를 것"
    로봇, 인공지능(AI), 2차전지, 반도체 등 기술주들이 돌아가면서 상승하는 ‘순환매 장세’가 펼쳐지며 기술주 상장지수펀드(ETF) 수익률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일부 ETF는 지난 6개월간 30% 가까운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하반기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마무리될 것이란 기대에 그동안 채권형과 배당형에 몰렸던 투자금이 기술주 ETF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6개월 수익률 30%…기술株 ETF 뜬다

    ‘KEDI 메가테크’ 최상위권 수익률


    신한자산운용의 ‘SOL KEDI메가테크액티브’는 작년 10월 18일 상장 후 17일까지 약 6개월 동안 28.81% 올랐다. 국내외 기술주 ETF 중 최상위권 수익률이다. 이 기간 코스피지수는 16.05% 상승했다.

    이 ETF는 한국경제신문이 만든 주가지수 ‘KEDI 메가테크’를 추종한다. KEDI 메가테크지수는 지능형 로봇, 모빌리티, 차세대 에너지, AI&빅데이터, 첨단소재 등 5개 테마로 구성됐다. 최근 주목받는 기술주 테마 대부분을 담고 있어 한 개 테마에 집중하는 ETF에 비해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KEDI 메가테크지수는 6개월에 한 번 정기 변경(리밸런싱)을 한다. 구성 종목뿐 아니라 구성 테마까지 바꾸는 게 특징이다.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과 한경 베스트 애널리스트 등 30여 명의 전문가가 리밸런싱에 참여한다.

    SOL KEDI메가테크액티브는 포트폴리오의 70%는 지수 구성 종목을 담고, 나머지 30%는 펀드매니저들이 알아서 투자하는 액티브 방식으로 운용된다. 신한은행 창구에서 일반 펀드처럼 가입할 수도 있다.

    김주영 신한자산운용 주식운용팀 이사는 “지난해 말 로봇 테마가 주목받았을 때 지능형 로봇테마가 수익에 크게 기여했다”며 “최근에는 항공우주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인텔리안테크, 쎄트렉아이 등에 액티브 방식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외 기술주 ETF도 두 자릿수 올라


    KBSTAR IT플러스’도 지난 6개월간 상대적으로 높은 23.65%의 수익률을 올렸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국내 핵심 정보기술(IT)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KODEX IT’(17.40%)와 ‘TIGER 200 IT’(16.30%) 등 국내 기업에 투자하는 다른 기술주 ETF도 20%에 가까운 수익률을 기록했다.

    해외 기업에 투자하는 기술주 ETF 중에는 ‘KODEX 차이나항셍테크’가 22.41%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 ETF는 알리바바, 텐센트, 샤오미 등 홍콩 증시에 상장한 대형 기술기업 30곳에 투자한다.

    미국 기술기업에 투자하는 ‘ACE 미국IT인터넷S&P’와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는 각각 16.36%, 10.12% 올랐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국내 기술주의 하락률이 높았기 때문에 올해 들어 반등폭도 상대적으로 컸다”며 “금리가 하반기에 고점을 찍으면 기술주 ETF의 상승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맥도날드, 가격 올려도 고객 늘어…월가도 놀란 예상 밖 실적

      맥도날드(MCD)가 제품가격 인상에도 내점 소비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1분기 매출과 이익 모두 월가 예상을 뛰어 넘었다. 25일(현지시간) CNBC보도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1분기에 매출 59억달러(...

    2. 2

      GM, 1분기 장사잘했네…매출 순익 모두 월가 예상 넘어

      제네럴 모터스(GM)은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의 예상을 넘는 1분기 매출 및 이익을 발표했다. 또 올해 주요 매출과 이익 등 주요 지침도 상향 조정했다. CNBC에 따르면, GM은 이 날1분기에 매출 ...

    3. 3

      글로벌 헤지펀드, 산탄데르은행과 ING 집중 공매도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과 스위스 크레디트 스위스의 몰락 이후 글로벌 헤지펀드들이 또 다른 유럽은행인 스페인의 산탄데르와 ING를 집중 공매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25일(현지시간) CNBC는 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