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브리핑…"野출신 시도지사, 尹정부 성공 위한 협력 뜻 밝혀"
대통령실, '尹 엑스포 만찬'에 "여의도 떠난 민생의 협치 현장"
대통령실은 지난 6일 부산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각 부처 장관, 전국 시도지사들이 만찬을 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치가 여의도를 떠난 민생에선 협치를 잘 할 수 있다는 상징적 현장"이라고 평가했다.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은 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만찬에서) 야당 출신 시도지사들도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선 여야 없이 협력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며 이같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부산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및 각 부처 장관, 전국 17개 시·도지사들과 제4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개최했고, 곧이어 부산 해운대 APEC 누리마루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환송 만찬장을 깜짝 방문했다.

그런 다음 인근의 한 식당에서 시·도지사, 장관들, 부산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별도로 만찬을 하며 엑스포 총력 지원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는 광주비엔날레 개막식 일정으로 부산을 찾지 못한 강기정 광주시장, 다른 일정을 이유로 앞선 회의에만 참석한 김동연 경기지사를 제외한 야당 시도지사 여러 명이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7개 시도지사 한 분씩 돌아가며 부산 엑스포 개최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설명했다"며 "부산 엑스포를 반드시 성공적으로 개최하자는 이야기들이 이어졌다.

그런 과정에서 또 다른 사안에 대해서도 여야가 협력할 것은 협력하면서 해나가자(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취임 첫 양곡관리법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등으로 야권의 비판이 거세지는 가운데 부산엑스포 유치를 고리로 야당과 협력하는 모습을 강조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만찬 직후 윤 대통령 환송 사진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것과 관련해 "대통령이 만찬을 마치고 나오니 주변 시민들이 대통령을 응원하는 구호를 많이 외쳤다.

건너편 건물에서 손을 흔들어서 대통령도 손을 흔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사진이 엉뚱하게 만찬을 마치 비판하는 듯한 글에 이용돼 안타깝다"며 "우리 정치나 언론 지형에서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본말을 전도하는 시도가 많은데 안타까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