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한반도 긴장 고조 우려…"北해외노동자 송환 등 안보리 결의 철저 이행"
"한일·한미일 협력해 국제사회 단합 대응 견인"…내일 한미일 3자 협의
한미·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북 추가도발 가능성 예의주시"(종합2보)
이달 한반도 정세 긴장 고조가 우려되는 가운데 한미일 3국 북핵수석대표가 6일 서울에서 양자 연쇄 회동을 했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한국을 방문한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했다.

한미는 북한의 '도발 퍼레이드' 등 엄중한 한반도 정세를 두고 평가를 공유하고 추가 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며 어떤 도발에도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하에 강력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북한의 핵 개발을 단념시키기 위한 압박 노력 강화에도 공감했다.

특히 북한의 국경 개방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북한 해외 노동자 송환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가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를 독려해 나가기로 했다.

안보리는 2017년 대북제재 결의 2397호에서 유엔 회원국들이 북한의 외화 수입원인 해외 노동자들을 2019년 말까지 모두 송환시키도록 했지만, 코로나19에 따른 북한의 국경봉쇄 등으로 제대로 이행되지 못했다.

그러나 국경봉쇄로 북한에 들어가지 못하던 왕야쥔 신임 북한 주재 중국대사가 최근 입국해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정부는 왕 대사 부임이 북한 국경 개방의 신호탄인지 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는 북한 정권의 핵심 자금줄인 가상자산 탈취, 해외 북한 정보기술(IT) 인력 활동 등 불법 사이버 활동을 차단하기 위해 우방국들과 경각심을 제고하는 노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동시에 대화의 문이 언제나 열려 있다고 상기하고, 북한이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조속히 비핵화 대화의 장으로 복귀하도록 하기 위해 긴밀한 한미·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북한 비핵화 진전은 한·미·중의 공동이익이라는 인식을 토대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견인하자는데도 재차 공감대를 이뤘다.

한미·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북 추가도발 가능성 예의주시"(종합2보)
박진 외교부 장관도 이날 성 김 대표를 접견하고 북한이 비핵화 협상에 복귀할 수밖에 없는 전략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한미가 빈틈없이 공조할 것을 당부했다.

박 장관은 북한 인권 문제 관련 한미 협력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김 본부장 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도 오후에 진행됐다.

후나코시 본부장은 이날 오전 입국했다.

양측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전망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견인하기 위한 한일·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특히 북한의 해외 노동자 파견, 불법 해상 환적 등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한 대응 방안도 협의했다.

이날 각각 양자 협의를 마친 3국 북핵 수석대표는 7일 한미일 3자 협의도 한다.

한미일은 이번 연쇄 협의에서 조만간 북한 도발 수위가 고조될 수 있다고 보고 대응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이미 지난달 한미 연합연습 등에 대응해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하고 핵무인수중공격정 시험과 전술핵탄두를 공개하는 등 도발 수위를 높여왔다.

이어 이달 중에는 북한의 주요 정치적 기념일이 몰려 있고, 이달 말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과 한미정상회담도 예정돼 있다.

특히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이달까지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 준비를 끝낼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어 대형 도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한편 일본 외무성에서 한일 양자 관계도 담당하는 후나코시 국장은 방한 기간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별도로 만나 한일관계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