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녀 부모 '연 8%' 적금…대출금리도 깎아준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금융권의 다자녀가구 우대 상품이 나왔다.

하나금융그룹은 다자녀가구를 위해 최고 연 8% 금리를 주는 적금을 출시하고, 대출금리 감면 등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달 중 2명 이상의 자녀를 양육하거나 양육 예정인 부모를 위해 '하나 아이키움 적금'을 출시한다.

'하나 아이키움 적금'은 영업점과 하나원큐 앱에서 1만원 이상 30만원 이하의 금액으로 가입할 수 있는 1년 만기 적립식 예금이다.

기본금리 2.0%에 ▲ 양육수당 수급 등을 통한 우대금리 최대 4.0%포인트(p) ▲ 만 19세 미만 미성년 2자녀 가구에는 연 1.0%p ▲ 3자녀 이상은 연 2.0%p의 특별금리를 더해 최고 연 8.0%(4월 기준, 세전) 금리를 준다.

하나은행은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을 신규 또는 기한 연장하는 다자녀가구 고객들을 대상으로 대출 금리도 내려준다.

하나은행은 협약 대출 등 일부 상품을 제외한 주거 관련 대출의 대상 목적물 주택 면적이 85㎡ 이하·만 19세 미만 미성년자 자녀 수가 2명의 경우 0.2%p, 미성년자 자녀 수 3명 이상(목적물 주택 면적 무관)의 경우 0.4%p의 금리 감면 혜택을 각각 준다.

하나카드는 난임·출산 지원을 위한 카드 신상품을 출시한다. 난임 진료의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덜기 위해 병원·약국, 제휴 여행 서비스, 여가 생활 관련 가맹점 이용 시 결제금액의 최대 10% 할인(업종별 1만원∼1만5천원 할인, 최대 10만원 할인)을 적용할 예정이다.

하나증권도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펀드 판매를 통해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기로 했다. 기부금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기금 등에 쓰일 예정이며, 기부 대상 ESG 관련 펀드는 현재 34개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개인의 인생 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맞춤형 상품 개발과 금융 지원을 통해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