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적 실험 또는 난해한 졸작…홍상수 29번째 장편 '물안에서'
1시간 남짓한 러닝 타임 동안 스크린 속의 모든 것이 흐릿하다.

인물들의 표정은 좀처럼 읽을 수 없고, 그 뒤로 펼쳐진 제주의 풍광은 아득해진다.

홍상수 감독의 29번째 장편 '물안에서'는 아웃 포커스(탈초점) 기법을 과감하게 활용한 실험적 작품이다.

제목 그대로 마치 물 안에서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작품 길이 자체가 61분으로 대폭 짧아지면서 이야기 구조 또한 더 단순해졌다.

'물안에서'는 배우를 꿈꾸던 승모(신석호 분)가 영화 연출을 결심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리는데, 전반적으로 승모 개인이 갖는 예술가로서의 내면적 갈등에 보다 집중하면서 전작보다 인물 간 갈등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승모는 같은 학교 출신인 상국(하성국)과 남희(김승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영화를 만들기 위해 함께 제주도로 향한다.

영화 촬영에 쓸 수 있는 시간은 단 일주일, 제작비는 아르바이트로 모은 300만 원. 시간도 돈도 부족한 상황이지만 승모는 어떤 영화를 만들어야 할지 여전히 알지 못한다.

그러던 중 해변에서 만난 쓰레기를 줍는 여자와의 우연한 대화는 그에게 영감을 주고, 승모는 영화를 찍을 수 있게 된다.

파격적 실험 또는 난해한 졸작…홍상수 29번째 장편 '물안에서'
영화를 만드는 것에 대한 이야기인 만큼 주인공에게서 홍 감독의 모습을 찾기란 어렵지 않다.

일주일만에 영화 한 편을 만들고자 하면서 정해진 대본도 없이 촬영지에서 이야깃거리를 찾아 만들어 가려는 승모의 제작 방식은 홍상수의 그것과 닮아있다.

홍 감독은 평소 대본 없이, 자신과 가까운 영화인들과 영화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대부분 작품 촬영을 단기간에 마치는데, 이번 작품의 경우 10일간 6회차 만에 마무리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왜 갑자기 영화를 만드느냐는 친구들의 질문에 "명예를 원한다"는 승모의 대답은 영화를 대하는 홍상수의 관점과 태도를 생각하게 만든다.

홍 감독은 이번 작품에서도 기승전결 형식으로 전개되는 보편적인 영화 공식을 따르지 않는 대신 일상이 가진 상투성을 작품 저변에 깔고 그 속에서 서로 부딪히는 인물들의 모습을 담아왔다.

또 등장인물들이 술이나 차 따위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는 장면, 적극적으로 우연성을 개입시키는 롱테이크 기법, 별다른 기교를 부리지 않는 밋밋한 연출 방식 등의 '홍상수 표' 영화의 특징도 그대로다.

파격적 실험 또는 난해한 졸작…홍상수 29번째 장편 '물안에서'
'물안에서'는 지난 2월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인카운터스 부문에 올라 첫선을 보였다.

당시 영화제 측은 이 작품에 대해 "홍 감독 작품 중 가장 친밀하고 시적인 영화"라고 평가하면서 "인상주의 회화처럼 이미지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만들어냈다"고 평가한 바 있다.

그러나 대담한 아웃 포커스 기법의 적용 등 새로운 시도가 다소 난해하게 읽힐 수 있는 만큼 작품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비평사이트 로튼 토마토에서 이 작품의 신선도 지수(평론가들의 평가 점수)는 60%로, 홍상수의 작품 중 최저점을 기록했다.

아직 참여한 평론가는 5명뿐이지만 이 중 3명은 긍정적으로, 2명은 부정적으로 평가해 호불호가 갈리는 모양새다.

호평을 남긴 한 평론가는 이 작품을 피카소의 그림에 비유하면서 "관객은 초월적인 미니멀리즘의 연속에 매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평론가는 "(아웃 포커스로 인한) 흐릿함은 영화의 실험적 잠재력을 온전히 뒷받침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12일 개봉. 61분. 12세 관람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