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 / 사진=충청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지사. / 사진=충청북도 제공
국민의힘은 충북 제천 산불 당시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술판을 벌였다고 주장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가짜 뉴스를 퍼트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2일 논평을 통해 "이제 민주당은 충북 제천의 산불마저 '죽창가'로 활용하냐"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억지 주장과 달리 김 지사는 지난 30일 저녁 술판을 벌이지 않았다. 김 지사도 술을 마시지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언론에 밝혔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충북도청이 공개한 김 지사의 지난달 30일 산불 당시 저녁 일정을 공개했다. 김 대변인은 "김 지사는 매뉴얼에 따라 30일 산불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었으며, 충주 이동 중(18:13) 산불 진화 70% 상태를 확인했다. 이어 충북도립 교향악단 공연 관람 후(21:10) 산불 진화율이 85%로 상승한 상태를 확인했으며(21:21), 예정돼 있던 충주 지역 청년 모임에 참석해(21:30) 도정 시책을 설명했다. 이튿날 31일 아침(08:32) 산불 진화 96%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산불이 발생 한 30일부터 31일 아침 진화율이 96%에 이를 때까지 김영환 지사는 제천 산불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있었던 것"이라며 "김 지사의 지시 아래 281명의 인원과 소방 헬기 11대를 포함한 장비 39대가 제천 산불 진화에 동원됐다. 다행히 적절한 대응 하에 산불은 하룻밤 사이 신속히 진화돼 생명과 재산에 큰 피해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진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산불로 인해 잠시나마 불안에 떨어야 했던 지역민들을 걱정하고 현장에서 산불 진화에 참여한 관계자에게 격려를 전하기는커녕, 김 지사에 대한 가짜 뉴스를 퍼트리며 충북도민에게 혼란을 가중시켰다"며 "산불이란 재난마저 '죽창가'로 활용하려는 민주당의 행태가 웃프다(웃기고 슬프다). 이러니 민주당이 정치의 품격을 나락으로 떨어뜨린다고 하는 것 아닌가. 민주당은 가짜 뉴스로 국민을 선동하려 하지 말고 막무가내식 죽창가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다.
30일 밤 충북 제천 봉화산에 투입된 산불진화대원들이 김밥으로 끼니를 때우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30일 밤 충북 제천 봉화산에 투입된 산불진화대원들이 김밥으로 끼니를 때우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앞서 김 지사가 지난달 30일 충북도립 교향악단 연주회를 참관한 뒤 이 지역 민간단체 모임에 참석해 술자리를 가졌다는 주장이 사진과 함께 SNS 등을 통해 제기됐다. 당시 제천 산불은 인근 위험지역에 주민대피령이 내려질 정도 규모가 컸다. 김 지사 측은 "술은 마시지 않았고 외부 행사로 얼굴이 햇볕에 그을려 붉게 보일 수 있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경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지난 1일 논평에서 "김 지사는 충북도민에게 사죄하고 자진 사퇴하라"며 "김 지사는 지난달 30일 산불로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는데도 현장에 가지 않고 술판을 벌이고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물을 마셨고 외부 행사로 얼굴이 붉게 그을린 것이라는 김 지사 측의 해명이 가관이다. 자신에게 도정을 맡긴 도민에게 부끄럽지도 않냐"고 덧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