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부공간 활용방안 용역 착수…서초·양재IC엔 미래거점공간
경부간선도로 지하화 용역…한남∼양재에 최장 7㎞ 선형 공원
서울시가 경부간선도로 지하화로 마련되는 상부공간에 최장 7㎞에 이르는 선형 공원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시는 경부간선도로 지하화에 따른 상부공간의 활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용역을 통해 경부간선도로 양재∼한남 구간에 최장 7㎞ 규모의 선형 공원인 가칭 '서울 리니어파크(Seoul Linear-Park)'를 만드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선형 공원은 1970년대부터 급격한 개발로 녹지공간이 부족했던 강남 도심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쉼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경부간선도로 지하화와 상부공간 공원화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역점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경부간선도로 기능 고도화 검토 등을 통해 지하화 구상안을 마련한 데 이어 올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LIMAC) 타당성 조사와 서울시 투자심사 등을 거쳐 2026년 양재∼반포 지하도로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에서는 경부간선도로 지하화로 마련된 상부공간에 친환경 복합문화공간을 만드는 방안도 검토한다.

아울러 서초IC(8.3만㎡)·양재IC(7.3만㎡) 등 대규모 가용지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미래 거점 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과 롯데칠성 부지 등 주변 개발 사업지와의 계획적 연계 방안 등을 들여다본다.

시는 경부간선도로 지하화를 통해 1970년 도로 개통 이후 50년간 단절됐던 강남 도심 내 동서 지역이 연결되면서 도시공간 재편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오 시장은 "도심 속 허파와 같은 녹지공간은 시민의 건강한 삶과 풍요로운 생활의 핵심"이라며 "시민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충분히 수렴하고 적극적으로 검토해 세계적인 명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