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장, 유흥식 추기경 만나 "2027년 세계청년대회 유치 지원"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이 13일(현지시간)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인 유흥식 추기경과 만나 2027년 세계청년대회 유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장은 한국과 교황청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이날 로마에 있는 주교황청 한국 대사관저에서 유 추기경과 오찬을 겸한 환담을 했다.

국회의장실에 따르면 유 추기경은 김 의장에게 "세계청년대회는 전 세계 가톨릭 청년들의 신앙축제로, 1985년에 시작돼 2∼3년마다 대륙별로 돌아가면서 대회를 이어가고 있다"며 "한국 가톨릭이 2027년 대회를 유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이 유치 신청을 한 것을 교황도 알고 있다"며 "세계청년대회 주제를 '평화' 또는 '순교자' 등으로 정해 비무장지대(DMZ)에서 개최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유 추기경은 "남북 관계가 좋아져 교황의 방북과 세계청년대회 유치가 DMZ에서 실현된다면 전 세계에 엄청난 사건이 될 수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 의장은 "전 세계 청년들이 참여하는 축제인 만큼 꼭 한국에서 행사를 유치했으면 좋겠다"며 "국회 차원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김 의장은 "유 추기경이 대전교구장 재임 시절 관심을 기울인 '해미국제성지 순례방문자 센터 조성사업'이 서산시와 충남도를 거쳐 국비 지원 신청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유 추기경은 김 의장의 관심에 감사 인사를 전한 뒤 최근에 발간된 책 '라자로(Lazzaro) 유흥식'을 선물했다.

김 의장, 유흥식 추기경 만나 "2027년 세계청년대회 유치 지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