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체수 3%…곰·여우·돌고래 등 포유류 연쇄감염
"동물사체 접근 말라"…인간에 위험 작지만 경계 필요
조류독감 확산에 페루 바다사자 3천여마리 떼죽음
작년 말부터 퍼지기 시작한 조류독감(조류인플루엔자)으로 페루에서 바다사자 수천마리가 집단 폐사했다고 미 CNN방송 등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루 국가보호구역서비스(SERNANP)는 조류독감 H5N1 감염 확산으로 페루 바다사자 개체수의 3%에 달하는 3천487마리가 폐사했다고 밝혔다.

페루 수의사 하비에르 하라는 "지난해 펠리컨에서 시작된 감염이 해양 포유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류독감은 지난해 미국 야생조류 100여종에서 감염이 확인된 이후 곰이나 여우, 돌고래 등 포유류로도 옮겨가기 시작했다.

페루에서는 작년 11월께 조류독감이 처음 확인된 이래 조류 최소 6만3천마리가 폐사한 것으로 SERNANP는 집계했다.

다른 야생동물의 감염도 지속해서 확인되고 있으며 바다사자 외에 물개 5마리도 조류독감으로 폐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페루 당국은 주민들에게 야생동물이나 동물의 사체 등에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를 주고 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지난달 조류독감이 인간에게 위협이 될 가능성은 작지만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가정할 순 없다"고 언급했다.

캄보디아는 지난달 H5N1에 감염된 11세 소녀가 사망했다고 발표했고, 소녀의 아버지도 양성 반응이 나왔다.

조류독감 확산에 페루 바다사자 3천여마리 떼죽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