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경기, 가계가 떠받친다…임금상승·세제혜택으로 소득 늘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난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으로 고통받았던 미국 가계가 최근 임금상승 등에 힘입어 미국 경기를 떠받치고 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현지시간)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최근 임금 상승과 세제 혜택 등으로 미국 가계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하고 있다.

    우선 1월 비농업 일자리가 시장 전망치의 3배에 가까운 51만7천 개 증가하고 실업률도 54년 만의 최저치인 3.4%로 떨어지는 등 노동시장은 여전히 구인난이 심한 뜨거운 상태다.

    게다가 지난해보다 낮아진 물가 상승률, 임금 상승, 은퇴자의 사회보장 생활비 조정, 각 주 정부들의 감세 조치 등으로 소비자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소비지출과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 연방정부의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재난지원금 종료 등으로 압박을 받았던 가계에 반전이 일어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WSJ은 전했다.

    지난해 시장 애널리스트 대부분은 경기둔화를 넘어 경기후퇴를 예상했었다.

    향후 경기는 여전히 불확실하지만, 올해 경제가 이처럼 긍정적인 출발을 하면서 성장률이 오를 수 있다는 낙관적인 시나리오까지 나오고 있다.

    경제 조사·컨설팅회사 '하이프리퀀시 이코노믹스'의 루빌라 파루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소득 관련 긍정적인 추세가 미국 경제를 떠받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그동안 월가의 대체적인 예상과 반대로 올해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해 왔으며, 가계 소득이 그 같은 전망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임금 증가세가 현재 물가 상승률을 넘어서고 있다"면서 물가와 세금을 감안한 총 가계소득이 지난해 6.4% 감소했으나 올해 1분기와 2분기 각각 2.5%와 2.3%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골드만삭스, JP모건, 모건스탠리 등의 이코노미스트들도 이와 유사한 소득 전망을 내놓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의 미국 담당 총괄 크리스 바바레스는 1분기 물가조정 소득이 연율 환산 기준으로 5.3%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21년 초 팬데믹에 따른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가장 많이 증가하는 것이다.

    WSJ이 지난달 시장 이코노미스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올해 말까지 물가 상승률이 3.1%로 둔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비해 1월 민간분야 노동자의 평균 시급이 작년 동기보다 4.4% 증가한 것은 그동안 물가 상승률보다 몇 개월 정도 뒤처져있던 임금 상승률이 인플레이션을 앞지르는 추세에 올랐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WSJ은 덧붙였다.

    "美경기, 가계가 떠받친다…임금상승·세제혜택으로 소득 늘어"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삼성전자, AI 포터블 프로젝터 '더 프리스타일+' 공개

      삼성전자는 CES 2026 개막에 앞서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더 퍼스트룩 행사를 열고 인공지능(AI) 포터블 프로젝터 ‘더 프리스타일+’를 공개한다고 2일 밝혔다. &l...

    2. 2

      이창용 한은 총재, 환율 경계감 드러내…국민연금 역할론도 재강조 [HK영상]

      영상=한국은행 / 편집=윤신애PD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최근 고환율 상황과 관련해 범정부 차원의 조율 체계 부재를 강하게 지적했다. 환율과 해외투자를 둘러싼 정책이 따로 움직일 경우, 외환시장 불안이 반복될 수 있다...

    3. 3

      '18년 만에' 기획재정부에서 분리된 재정경제부 공식 출범 [HK영상]

      대한민국 경제 정책의 사령탑인 기획재정부가 18년 만에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로 분리돼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구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