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호 한국증권금융 사장.(사진=한국증권금융)
윤창호 한국증권금융 사장.(사진=한국증권금융)
한국증권금융은 정부가 발표한 '2023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라 시장위기 시 여유 재원을 활용해 증권업권에 유동성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창호 한국증권금융(이하 증권금융) 사장은 16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증권금융의 역할 및 2023년 주요 경영방향을 설명했다.

윤 사장은 "시장 안정 기여를 위해 지난해 가동한 3조원 규모 유동성 지원, 프로젝트 파이낸싱 자산유동화기업어음(PF-ABCP) 매입프로그램, 증시안정펀드 출자 등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증권금융은 향후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펀드의 신속한 재가동을 지원해 시장 참가자의 불안한 투자심리 진정 및 증시 안정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증권금융은 평시 증권사와 증권 투자자에게 자금과 증권을 공급해 증권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시장 위기 시 증권사 등에 적극적으로 유동성을 공급해 자본시장의 안전판 역할을 수행해왔다.

윤 사장은 "증권금융은 단기금융시장 자금경색에 대응해 지난해 7월 이후 선제적으로 증권사에 1조8000억원의 장기(1년) 유동성을 공급하고 지난해 10월 레고랜드 사태 시 3조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한 바 있다"며 "효과적 자금 공급을 위해 환매조건부채권(RP)거래, 증권담보대출의 담보 대상 증권을 확대하고 증권업권이 PF시장의 안정을 위해 조성한 'PF-ABCP 매입기구'에 4500억원(총 규모의 25%)을 출자 약정했다"고 설명했다.

증권금융은 증권업계와 상생을 위해 평시 증권담보대출, RP매수 등을 통해 증권사의 수요에 맞춘 자금을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실물경기 등 증권사 조달환경 변화에 따라 실무 여신한도를 탄력적으로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예산은 26조5000억원이 책정됐다.

최근에는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가 기준금리를 하회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작년 연말부터 단기자금 시장 경색이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비우량 등급이나 부동산 금융 등 취약부문의 경우 금리 하락세가 제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게 윤 사장의 분석이다.

그는 "우량물과 비우량물간의 차별화가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며 "부동산 PF 시장에 대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조심스럽게 전체적인 단기 자금 시장은 안정화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증권금융 로고. /.사진=한국증권금융
한국증권금융 로고. /.사진=한국증권금융
증권금융은 증권업권 퇴직연금사업자 14개사 중 12개사에 금리경쟁력과 안정성이 높은 정기예금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도 증권업권이 퇴직연금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경쟁력이 있는 상품을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연내 자금조달 다변화를 위한 태스크포스(T/F) 운영 등을 통해 유동성 공급 재원 확대를 모색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외화 유동성 조달·운용 경험을 축적해 자본시장에 외화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증권금융은 디지털 전환(DT) 시대에 발맞춰 스마트워크 플레이스 구축을 통한 디지털 친화 업무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향후 토큰 증권의 발행·유통 시 증권금융은 토큰 증권의 투자자예탁금을 안전하게 보관·관리해 투자자 보호에 기여할 예정이다.

윤 사장은 "증권형 토큰도 일반적인 주식 투자와 동일하게 투자자가 증권회사에 계좌 개설하고 자금을 예치하게 되면 증권금융에 그 자금이 별도 예치되고 불의의 사고 시 투자자에게 반환하는 동일한 역할을 하면서 투자자 보호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증권금융은 장기적 관점의 인사 기획 능력을 제고하고 체계적인 인력관리 및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인사팀과 준법팀을 확대 개편했다. 또한 상반기 정기인사를 통해 업무전문성과 역량 중심의 인사를 단행했다.

윤 사장은 "다수의 젊고 유능한 팀장 보임 등 우수한 실무형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조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했다"며 "직무전문성 강화 제도 개선, 직원 동기부여를 위한 평가·보상제도 개선 등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