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 의원이 11일 오전 대구 아트파크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이 11일 오전 대구 아트파크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대표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유승민 전 의원은 11일 "제가 만약 당대표가 되면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윤심(윤 대통령 의중)팔이에 절대 공천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이날 대구 아트파크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차기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선 이날도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유 전 의원은 "지금 당대표 출마 예상자로 거론되는 분 중에 대통령 이름을 팔지 않고 정치하는 사람은 저밖에 없다"며 "보수 정당이 몰락했던 이유 중의 하나는 친이(친이명박), 친박(친박근혜)의 패거리 싸움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내년 총선에서 지면 윤석열 정부는 식물 정부가 되니 대통령도 이 점을 직시하시고 마음을 열어놓고 생각해야 한다"며 "자기 말 잘 듣는 검사 출신, 청와대 비서진들 내리꽂는 공천 하면 망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원들께서 총선 승리를 원하면 (전당대회에서) 저를 찍으실 거고 윤 대통령 말 잘 들을 사람을 원하면 다른 후보를 찍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전 의원은 출마 여부에 대해선 "제 정치적 소명이 맞느냐 거기에 대해서 스스로 묻고 확신이 들면 제 결심을 밝히겠다"며 확답을 피했다. 다만 2월 초 당대표 후보 등록을 해야 하므로 조만간 결심을 밝히겠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