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퍼스트룩 2023에서 '연결성' 높인 네오 QLED TV 선보여
초대형 77형 OLED TV 출시…마이크로 LED 라인업 확대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8K'도 첫선

삼성전자가 연결성을 대폭 강화한 2023년형 네오(Neo) QLED TV와 초대형 77형 OLED TV 등 TV 신제품 라인업을 전 세계에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 개막(5일·이하 현지시간)을 이틀 앞둔 3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23' 행사를 열었다.

[CES 2023] "어라, 동글 없어도 TV에 사물인터넷이 연결되네"
삼성전자가 매년 TV 관련 신제품·신기술을 선보이는 행사다.

올해는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고 연결 기능을 확대한 라인업을 제시하는 데 주력했다.

◇ 2023 네오 QLED로 별도 장치 없이 IoT 기기 연결
이날 공개한 2023년 네오 QLED는 스마트싱스뿐 아니라 매터(Matter) 기기까지 지원하는 원칩 모듈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별도의 동글(USB 접속구에 연결되는 외장형 주변장치)을 사용하지 않아도,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직접 TV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영상의 사물 형태와 표면에 따라 광원 형상을 최적화해 미세한 표현을 해주는 초미세 라이트 컨트롤, 배경과 대조되는 대상을 자동으로 정해 화질을 개선하는 명암비 강화+ 등의 기능으로 화면의 생동감을 높였다.

또 오토 HDR 리마스터링을 지원하는 독자적인 알고리즘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하고, 고해상도 패널을 탑재했다.

오토 HDR 리마스터링은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SDR 콘텐츠를 장면별로 분석한다.

이밖에 동일한 콘텐츠를 시청하는 다른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 채팅', 대화면의 TV로 모바일·TV 등 다양한 기기와 영상 통화를 지원하는 '커넥타임', 집안 내에 연결된 모든 스마트싱스 기기를 한눈에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3D 맵 뷰' 등을 지원한다.

[CES 2023] "어라, 동글 없어도 TV에 사물인터넷이 연결되네"
◇ 77형 OLED TV 출시…마이크로 LED도 라인업 확대
삼성전자는 초대형 77형 OLED TV 모델을 내놓고 LG전자가 점유한 OLED TV 시장에서 격전을 예고했다.

삼성 OLED TV는 지난해 처음 출시됐으며 55형, 65형에 이어 이번에 77형 모델이 추가됐다.

77형 모델은 상반기 출시 예정이다.

기존 네오 QLED에 적용됐던 삼성의 독자적인 '퀀텀닷' 기술과 뉴럴 퀀텀 프로세서를 탑재해 OLED 기술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더욱 개선된 밝기와 색상을 구현했다.

또 144Hz(헤르츠)의 높은 주사율에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연동 서비스 '삼성 게이밍 허브'를 탑재하고, OLED TV 최초로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인증을 획득했다.

마이크로 LED 라인업도 50형부터 140형까지 대폭 늘렸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LED가 백라이트나 컬러필터 없이 스스로 빛과 색을 내는 제품으로, 모듈 형태로 설치가 가능해 모양·비율·크기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를 50, 63, 76, 89, 101, 114, 140형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게이밍 경험도 진화…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8K'도 첫선
게임을 하면서 다양한 게임 정보를 확인하고 기본 설정을 조작하는 '게임 바(Bar)' 기능도 강화됐다.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화면을 더 크게 확대할 수 있는 '미니맵 줌', 확대한 화면을 무선으로 다른 스크린에 공유할 수 있는 '미니맵 공유', 1인칭 슈팅 게임에 최적화된 '조준점 표시하기' 등의 기능이 처음 적용됐다.

삼성전자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라이프스타일 TV와 액세서리 신제품도 소개했다.

처음 선보인 8K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8K'는 최대 381㎝(150형) 화면을 지원해 일반 가정에서 영화관처럼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초단초점은 투사면으로부터 가까운 거리(10∼70cm)에서 대화면을 만드는 광학 기술로, 투사 거리 확보를 위해 천장 스크린을 설치할 필요가 없고 복잡한 설치 과정 없이 벽 앞에 놓고 쓸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이 높다.

자동 보정 기능이 적용돼 실생활에서 화면이 틀어지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포터블 스크린 '더 프리스타일'에서는 '스마트 엣지 블렌딩' 기술을 처음 선보였다.

더 프리스타일 2대의 화면을 연결해 가로와 세로 형태로 화면 확장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밖에 '더 프레임'의 메탈 베젤(테두리), '더 세로'의 자동 회전 월마운트와 스탠드 등도 공개했다.

기존 중·고역대 뿐 아니라 저역대 사운드까지 분석하는 '공간 맞춤 사운드+' 기능, 사운드바를 TV 스피커와 연동해 현장감 있는 서라운드 음향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Q-심포니' 기능도 한층 강화됐다.

[CES 2023] "어라, 동글 없어도 TV에 사물인터넷이 연결되네"
이와 함께 2023년 네오 QLED에 화면의 윤곽선, 색채와 명암 대비를 강조한 '릴루미노 모드'를 적용, 시각 장애인의 TV 접근성을 강화했다.

김철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략마케팅팀 부사장은 "2023년 TV 신제품은 고화질·고성능은 기본이고, 강화된 기기간 연결성을 제공해 수준 높은 홈 라이프를 완성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