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연기대상…"현장의 경찰·프로파일러분들께 이 상을"
SBS 연기대상 김남길…"연기는 늘 겸손해야 한다고 느껴"
배우 김남길이 드라마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로 올해 SBS 연기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김남길은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2022 SBS 연기대상'에서 대상을 받았다.

김남길은 "드라마가 연초에 방송해서 조금도 기대를 안 했다"며 "지금까지 이렇게 잊지 않고 사랑해주시고 시청해주신 팬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원작이 기억나지 않도록 좋은 글을 써주시며 본질적인 것에 대해 고민할 수 있게 해주신 박보람 감독님, 설이나 작가님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장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배우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김남길은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배우들은 두말할 것 없이 최고였다"며 "특히 흉악범 연기해주신 배우들 덕분에 작품이 완성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돌아봤다.

그는 "현장에서 (악역 조연을 맡으신) 그분들을 보며 연기는 유명세로 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고, 연기는 늘 겸손해야 한다는 걸 느낀 현장이었다"고 떠올렸다.

이어 "저희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밤낮 가리지 않고 노력하시는 경찰분들, 악의 마음을 읽기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프로파일러분들께 이 상을 바친다"고 말했다.

1999년 KBS 2TV 드라마 '학교'로 데뷔한 김남길은 2009년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선과 악이 공존하는 비담을 연기하며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이후 드라마 '나쁜남자'(2010), 영화 '해적'(2014), '판도라'(2016), '살인자의 기억법'(2017), '비상선언'(2022)에 출연했다.

SBS 드라마 '열혈사제'(2019)에서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국정원 대테러 특수팀 요원 출신 가톨릭 사제 역할을 맡아 첫 번째 연기대상을 안기도 했다.

다음은 대상 외 부문별 수상자다.

▲ 디렉터즈 어워드 남궁민 ▲ 최우수상 이준기·서현진·김래원·허준호·김세정·안효섭 ▲ 우수상 공승연·진선규·김지은·김민규 ▲ 베스트 커플상 김민규·설인아, 안효섭·김세정 ▲ 베스트 퍼포먼스상 이청아 ▲ 베스트 팀워크상 테이아(치얼업) ▲ 조연상 김재경·강기둥·공민정·박진우 ▲ 신스틸러상 김자영·남미정·임철수 ▲ 청소년연기상 김민서·이유진 ▲ 신인연기상 공성하·이은샘·장규리·김현진·려운·배인혁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