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식약처, '펜타닐과 유사' 페나리딘 임시마약류 지정 예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식약처, '펜타닐과 유사' 페나리딘 임시마약류 지정 예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에서 마약으로 지정된 '펜타닐'과 유사한 구조와 효과성을 가진 '페나리딘'(Phenaridine)을 1군 임시마약류로 22일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페나리딘은 펜타닐처럼 호흡 중추 억제 등 부작용과 오·남용 위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물질로, 미국과 영국에서는 마약류로 규제하고 있다.

    식약처는 마약류가 아닌 물질 중 마약류 대용으로 오·남용되고 국민 보건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물질을 3년 범위 안에서 임시마약류로 지정하고 있다.

    임시마약류는 1군과 2군으로 분류된다.

    1군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거나 마약류와 구조적·효과적 유사성을 지녀 신체·정신적 위해를 끼칠 가능성이 높은 물질이고 2군은 의존성 유발 등 신체·정신적 위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 물질이다.

    임시마약류 지정 물질은 지정을 예고한 날부터 마약류와 동일하게 취급·관리된다.

    소유·제조 등이 전면 금지되고 지정 공고 이후부터 1군 임시마약류를 수출입·제조·매매하면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형을 받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장동혁 "이준석 野 대표 회담 제안, 무조건 수용…조국 결단하라"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11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의 '야당 대표 연석회담' 제안에 "조건 없이 수용한다"고 밝혔다.장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신속한 특검법 입법을 위해 야당이 함께 힘을 모으자는 ...

    2. 2

      "한동훈, 김어준이나 하는 음모론"…장예찬 '원색 비난'

      장예찬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은 당원 게시판 사태의 배후에 윤석열 전 대통령이 있었다는 취지로 주장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원색적인 공격에 나섰다.장 부원장은 지난 10일 페이스북에...

    3. 3

      장동혁 "댓글 국적 표기"…與 "차라리 유전자 정보 표기"

      더불어민주당이 이른바 '댓글 국적 표기제'를 도입하자는 국민의힘의 주장에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이용우 민주당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에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인터넷 댓글에 국적을 표기하자고 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