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 의원. /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 / 사진=연합뉴스
유력한 국민의힘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유승민 전 의원은 21일 대통령실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 잠정 중단 결정을 두고 "누가 하라고 시킨 것도 아닌데, 국민과의 소통이 사라질까 봐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대통령 스스로 '국민과 열린 소통'을 위해 시작한 일인데 이를 중단한다니…"라면서 이같이 적었다.

유 전 의원은 "사실 형식은 중요하지 않다"며 "도어스테핑이든, 기자회견이든, 국민과의 대화든, 중요한 국정 현안에 대해 대통령이 진실한 마음으로 국민과 소통하는 일이 중단돼선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기자들도 대통령이 듣고 싶은 질문이 아니라, 국민이 듣고 싶은 질문을 해야 할 것"이라며 "어떤 형식이든 대통령과 국민 간의 진솔한 소통이 자주 이뤄지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날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을 이날부로 중단한다고 밝혔다. 대변인실은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도어스테핑은 국민과 열린 소통을 위해 마련된 것인데, 그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재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공지에서 언급한 '불미스러운 사태'가 정확히 무엇인지 설명하지 않았지만, 최근 MBC 기자와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 간 공개 설전이라는 해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향후 윤 대통령에 대한 취재진의 공격적인 질문이나 참모들과 잇따른 충돌을 우려해 내린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