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고덕 강일에 첫 '반값아파트' 500호…연내 사전청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토지임대부 방식으로 분양가 낮춰
    고덕 강일에 첫 '반값아파트' 500호…연내 사전청약
    올해 안에 사전청약을 진행하는 서울 고덕 강일지구에서 500호 규모로 첫 '반값 아파트'가 나온다.

    토지를 공공이 소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토지임대부주택 방식으로 분양가를 시세의 절반 수준으로 낮춘다.

    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서울 고덕강일 3단지 500호가 토지임대부 주택으로 공급된다.

    분양가에서 토지 가격이 빠지는 만큼 주변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분양이 가능하다.

    대신 입주민으로부터 토지임대료를 별도로 받는다.

    이곳은 정부가 새로 개편한 공공분양주택 유형 중 '나눔형' 방식으로 공급된다.

    시세의 70% 이하로 공급하고, 5년 의무거주 기간이 지난 뒤 공공에 환매하면 시세 차익의 70%를 가져갈 수 있는 형태다.

    최대 5억원 한도 내에서 분양가의 80%를 최장 40년 동안 낮은 고정금리(연 1.9∼3.0%)로 빌려주는 '나눔형' 전용 모기지도 이용할 수 있다.

    정부는 올해 안에 고덕강일 3단지 500호와 함께 고양창릉 1천322호, 양정역세권 549호등 '나눔형' 공공분양주택의 사전청약을 받을 예정이다.

    국토부와 서울주택공사(SH)는 고덕강일을 첫 반값 아파트로 분양한 뒤 추가 공급 지역을 검토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전면 관계 회복 단계 들어선 한·중…FTA 협상 속도 높이고 AI 협력

      한국과 중국이 정상회담을 통해 경제와 민간 교류 측면에서 관계 개선을 약속했다. 첨단기술 산업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민간 교류 확대를 통한 긴밀한 소통도 추진하기로 했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

    2. 2

      아이 용돈 통장에 매달 자동이체 했더니…부모들 '관심 폭발'

      최근 은행들이 수신 금리를 올리면서 고금리 적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조건만 잘 맞으면 연 5% 이상의 수익률을 올리는 게 가능해서다. 미성년 자녀 전용상품이 최근 잇달아 출시되면서 부모 적금족(族)의 눈길을...

    3. 3

      "제로백 3.8초, 비싼값 하네요"…'3억' 포르쉐 직접 타보니 [현장+]

      브랜드 역사상 최초의 911 하이브리드와 최초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마칸 일렉트릭을 통해 새로운 장을 연 포르쉐가 제주도에서 포르쉐 고유의 드라이빙 다이내믹을 뽐냈다. 타이칸, 파나메라 등 순수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