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안철수 "윤희근 즉시 경질·이상민 사고 수습 후 자진사퇴 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안철수 "윤희근, 본인도 미흡하다고 인정"
    "즉시 경질 않으면 잘못된 신호 줄 수도"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윤희근 경찰청장을 즉시 경질하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사고 수습 후 자진사퇴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112신고 녹취록을 보면 조금도 변명할 여지가 없다. (윤 청장) 본인도 미흡하다고 인정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안 의원은 "더 충격적인 사실은 '정책 참고자료'로 위장된 정치 문건을 만든 사실"이라며 "보도를 보면 일부 시민단체가 내부 회의를 통해 대응계획을 논의 중이라는 사실까지 적었다. 사실상 사찰로 볼 수도 있는 일"이라고 했다.

    안 의원이 언급한 문건은 이날 SBS가 공개한 경찰청 내부 문건으로, 경찰청이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이틀 뒤인 지난달 31일 주요 시민단체의 동향과 언론 보도 추이 등의 정보를 수집·분석해 일부 진보 단체의 반발 분위기에 주목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안 의원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은폐로 당시 해경청장이 구속됐다. 이번 사고 대응 과정도 언젠가는 다 드러날 것"이라며 "즉시 경질하지 않으면 공직자들에게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신들이 맡은 본연의 임무보다 정치적 대응을 먼저 생각하게 할 수 있다"며 "그건 있을 수 없는 국가의 불행"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 장관은 이태원 참사 발생 이후 브리핑에서 "경찰·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또 윤 청장의 경우 참사 발생 전 인파 위험 우려가 담긴 시민들의 112 신고가 총 11건 접수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경찰 늑장 대응' 비판이 일자 고개를 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온 국민 슬픔 빠져있는데…구제 불능" 與, 北 미사일 도발 규탄

      "온 국민 슬픔 빠져있는데…구제불능" 與, 北 미사일 도발 규탄국민의힘은 북한이 2일 분단 이후 처음으로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구제 불능 집단"이라며 강력히 ...

    2. 2

      [이태원 참사] 광주시 합동분향소 명칭변경…사고사망자→참사희생자(종합)

      강기정 시장 "국민이 그렇게 생각해, 행안부 지침 다시 내려주길"전남도 "분향소 명칭 변경 검토 중"광주시가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 명칭을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로 ...

    3. 3

      코콤, 대형참사 방지 위한 "CCTV 적극 활용" 주장에 '급등'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폐쇄회로(CC)TV와 이동통신 기지국 정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코콤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2일 오후 1시39분 기준 코콤은 전 거래일 대비 950원(23%) 오른 5080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