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알테오젠, 바이오시밀러용 'ALT-B4' 제형 국제특허 출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존 ALT-B4에 조성물 바꿔 오리지널 특허 회피
    알테오젠은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개발을 위해 조성물을 변환한 ‘ALT-B4’ 제형에 대한 국제특허(PCT)를 출원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오리지널 의약품의 제형특허를 회피하기 위한 것이란 설명이다. ALT-B4를 이용한 기존 피하주사(SC)제형 특허에 조성물을 추가했다.

    인간히알루로니다제를 기반으로 정맥주사(IV)를 SC제형으로 전환하는 플랫폼 기술은 세계에서 두 개 기업만이 가지고 있다. 알테오젠과 미국 할로자임이다. 할로자임은 특정 표적에 대한 SC제형 전환 기술의 적용 독점권을 부여하는 방식을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다.

    알테오젠은 비독점적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에 같은 표적의 약물을 개발하는 다수의 기업들과 기술이전 계약이 가능하다고 했다. 또 SC제형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개발사와도 계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알테오젠은 지난달 27일 ALT-B4 혼합제형에 대한 특허를 일본에 등록했다. 지속적인 특허 출원 및 등록을 통해 ALT-B4의 기술력을 증명하고 경쟁력을 높이겠단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적인 블록버스터 항체의약품의 특허 만료에 따라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로 SC제형 채택이 진행되고 있다”며 “ALT-B4를 사용해 오리지널 제품 및 다른 바이오시밀러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바이오시밀러 개발사들과의 대화가 이어지고 있어, 이에 특화된 ALT-B4를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셀트리온, 'CPhI 2022' 참가..."첫 단독부스 마련해 협력 확대"

      셀트리온이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 콘퍼런스인 'CPhI 월드와이드 2022'에 첫 단독 부스를 내고 글로벌 잠재 고객사와의 관계 만들기(네트워킹)에 나선다. 셀트...

    2. 2

      SK바사 '어닝쇼크'…3Q 매출 전년 대비 59%↓

      SK바이오사이언스가 지난 3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60~70% 가량 빠졌는데, ‘포스트 코로나’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31일 ...

    3. 3

      브렉소젠, 엑소좀 기반 아토피 치료제 美 1상 진입

      브렉소젠의 아토피 피부염 엑소좀 치료제 ‘BRE-AD01’가 미국 임상 1상에 진입했다. 브렉소젠은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BRE-AD01의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고&n...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