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위 종합감사서 '윤석열차' 논란 거듭 해명
박보균 장관, '이재명 열차'여도 "절차상 문제 있다면 대응"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 풍자만화 '윤석열차' 논란과 관련해 '이재명열차'여도 절차상 문제가 있으면 대응했을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종합감사에서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이 "만약 이 작품이 이재명 열차여도 절차상 문제가 있으면 문체부가 대응했겠느냐"란 질의에 "당연히 그렇다"고 답했다.

박 장관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공모전에서 수상한) 10개 작품을 보면 정치 카툰은 이것 하나"라며 "9개 작품은 사회, 문화, 학교 폭력에 대한 것이다.

신종철 만화영상진흥원장이 정치적 의도가 없도록 한다, 즉 정치 카툰은 심사 대상에서 결격 사유라 해놓고, 실제 공모받을 때는 그 부분 없이 받아 이 사태가 일어났다"고 짚었다.

이어 "(절차상 문제를) 중시하는 이유는 300개 후원 단체에 경고하지 않으면 문체부 승인 절차는 무시해도 된다는 잘못된 신호를 보내게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종합감사에서는 지난 5일 국정감사에 이어 야당 의원들이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며 윤석열차와 관련한 질타를 쏟아냈다.

박 장관은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논란에 상처받았을 고교 작가와 블랙리스트 악몽에 떨었을 문화예술인들에게 사과할 용의가 없느냐"고 거듭 요구하자 "없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프레임을 이상하게 거는데, 이 문제에 왜 사과를 해야 하는가"라며 "이 사태 책임자가 사과해야 한다.

사태 책임자는 특정 정당 출신 신종철 원장이고 사고는 거기에서 일어난 것이다.

사과는 사태 원인에 대한 반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장관은 또한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70~80년대 예술 작품 검열부터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 사태까지 거론하며 "모두가 알고 있다.

법 위반이 문제가 아니라 풍자가 문제란 걸. 바보가 아닌 이상 누가 모르겠느냐"고 거세게 비판하자 거듭 해명에 나섰다.

박 장관은 "이번 중고생 만화전의 수상 내역도, 수상 장면의 기억도 그대로 유지된다"며 "문체부가 300여 개 후원해주고 170개 장관상의 수상 명칭을 빌려준 것의 품격과 권위를 유지하기 위한 경고"라고 재차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