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혼 여성 100일내 재혼할 수 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혼 여성 100일내 재혼할 수 있다"
    여성이 이혼하면 100일간 재혼할 수 없도록 한 일본 민법 조항이 폐지된다.

    14일 교도통신과 아사히신문 등이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 해당하는 각의에서 여성의 재혼 금지 기간을 폐지하고 이른바 '적출추정' 내용을 바꾸는 것을 골자로 한 민법 개정안을 결정했다.

    일본에서는 이혼한 여성이 아이를 낳을 경우 친부가 누구인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 메이지 시대이던 1898년 여성의 이혼 금지 기간을 설정했다. 2015년 일본 최고재판소가 이 조항을 위헌으로 판단하자 정부는 이듬해 여성의 이혼 금지 기간을 6개월에서 100일로 단축했다가 이번에 아예 폐지하기로 한 것이다.

    다른 개정 대상인 적출추정은 여성이 이혼한 지 300일 이내에 아이를 출산하면 전 남편의 아이로 인정한다는 민법 규정으로, 여성의 이혼 금지 기간과 마찬가지로 1898년에 만들어졌다.

    이 적출추정 규정으로 인해 이혼 여성이 아이의 호적 신고를 하지 않아 수백 명에 달하는 '무호적자'가 생겼다고 아사히신문은 전했다.

    개정안은 이 경우 이혼 여성이 다른 남성과 재혼한 뒤에 아이를 출산하면 예외적으로 현재의 남편을 아버지로 추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무호적자를 구제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개정안이 임시국회에서 통과되면 2024년 중에는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망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ADVERTISEMENT

    1. 1

      트럼프의 경고?…중국에 '베네수엘라 공습' 미리 통지한 듯 [이상은의 워싱턴나우]

      미국이 3일(현지시간) 새벽 베네수엘라를 공습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생포했다고 발표한 가운데, 미국이 이를 '중국에 대한 경고'로 활용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

    2. 2

      '포스트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노벨상 '마차도' 관심

      베네수엘라의 니콜라 마두로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미군에 의해 생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베네수엘라 야당 지도자이자 2025년 노벨평화상 수상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에게 관심이 모인다.지난해 12월 오슬로에서 민주주...

    3. 3

      '마두로' 전격 체포…미국은 왜 '700억 현상금' 내걸었나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미국 법정에 서게 됐다. 2020년 미국에서 마약 테러 혐의로 기소된 지 6년 만이다.3일(현지시간) 오전 미국이 베네수엘라 공습을 통해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붙잡았다. 체포 사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