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0조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 조성 작업이 이달 중순께 마무리될 전망이다. 추가로 패닉 장세가 나타날 경우 곧바로 펀드 자금을 투입해 변동성을 낮춘다는 방침이다.

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증안펀드 재가동을 위해 유관기관과 실무 협의 및 약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조성 작업 완료 시점은 이달 중순이 될 예정이다.

펀드 투자 시기와 규모는 증안펀드 투자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국내 1세대 펀드매니저인 강신우 전 한국투자공사(KIC) 투자운용본부장이 위원장으로 참여한다. 연태훈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산업은행, 5대 금융지주, 미래에셋증권, 삼성생명, 부산은행 등 주요 출자기관 인사도 포함됐다.

5일에는 증안펀드 투자관리위원회 첫 회의가 열린다. 강신우 증안펀드 투자관리위원장은 “이달 중순 조성 작업이 마무리되는 것은 맞지만 자금 투입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조성 작업이 끝난다고 해서 곧바로 자금을 투입하는 것은 아니고 증시 상황에 따라 투입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증시가 2020년 4월처럼 급반등할 경우 자금을 투입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증안펀드는 주가 급락으로 투자심리가 급격히 위축됐을 때 시장 안정을 위해 투입할 목적으로 금융회사와 증권 유관기관이 마련한 기금이다. 2020년 3월 코로나19 여파로 주가가 폭락하자 금융당국이 10조원 규모로 조성했다.

금융당국은 증시 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공매도 전면 금지 카드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