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휴대용 5G 외장 안테나' 공개…국내 최초
LG유플러스가 명함 지갑보다 작은 5G 이동통신 연결 장비를 개발해 공급한다. 로봇·드론·태블릿PC 등에 간편하게 붙이면 5G 통신을 쓸 수 있게 되는 장비다.

4일 LG유플러스는 국내 강소 무선통신장비 제조사 휴컴와이어리스와 함께 개발한 기업용 5G 동글을 국내 시장에 독점 공급한다고 밝혔다. 동글은 컴퓨터 등에 기능을 더해주는 외장형 주변기기를 뜻한다.

이 동글은 크기가 명함지갑보다 작아 휴대성이 뛰어나다. 가로 8.6㎝, 세로 4.8㎝, 높이 2.2㎝이다. LG유플러스는 "그간 시장에 나온 무선 라우터 제품에 비해 더욱 작고, 무게는 절반 정도"라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항만 등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를 통하면 기기에 5G 연결을 지원할 수 있다. 기기에 외장형 안테나를 달아주는 격이다. 6기가헤르츠(㎓) 이하 국내 모든 이동통신사의 상용 5G·LTE 주파수, 4.7㎓ 이음5G 주파수를 모두 지원한다. 전원 케이블과 데이터를 전송하는 랜(LAN) 케이블을 USB-C 타입 케이블로 통합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자체 저소음 팬을 장착해 방열 성능도 갖췄다.

LG유플러스는 5G USB 동글이 산업 현장의 소형로봇, 무인운반차(AGV), 드론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간 무선 라우터를 장착하지 못해 5G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했던 사업장에서도 쉽게 5G를 쓸 수 있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드론 등은 외부 장치의 무게도 중요해 기존 출시된 무선 라우터를 쓰기 힘들었다"며 "이번에 개발한 동글은 75g 가량으로 드론 등 비행용 기기가 쓰기에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수요도 예상된다. 동글을 노트북·태블릿PC·소형 빔프로젝터에도 장착할 수 있어서다. LG유플러스는 외부 이동이 많은 외근직, 학생, 1인 가구 등에서도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휴컴와이어리스와 5G B2B 생태계 확장을 위해 힘써왔다. 작년엔 B2B 5G 28㎓ 무선라우터와 외장형안테나를 개발했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장(담당)은 “휴컴와이어리스와의 협업을 통해 5G B2B생태계 확장에 앞장설 수 있게 됐다“며 “그간 산업현장에 나온 5G 디바이스 소형화와 이동 편의성 제고라는 고객 요구에 부합해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5G 사용성과 체감품질을 개선하는 연구개발 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운혁 휴컴와이어리스 대표는 “5G 개발 초기부터 축적한 기술을 이번 5G USB 동글 설계에 모두 적용했다”며 “기술 조언과 지원을 해준 LG유플러스와 함께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