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용인특례시, '고기교 주변 교통개선 해소 길뚫었다'...경기도.성남시 등과 업무협약' 체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기교 확장과 주변도로 확충
    용인특례시, '고기교 주변 교통개선 해소 길뚫었다'...경기도.성남시 등과 업무협약' 체결
    경기도-용인시-성남시 등이 26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고기교 주변 교통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강웅철 경기도의원, 정춘숙 국회의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신상진 성남시장, 안철수 국회의원)



    용인특례시가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빚는 수지구 동천동(법정명 :고기동) 고기교 주변 교통개선을 위해 경기도·성남시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초 이상일 용인시장이 신상진 성남시장과 두 도시의 발전을 위해 고기교 확장과 주변도로 확충 등에 공동 협력키로 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날 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협약식엔 이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해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신상진 성남시장, 안철수 국회의원(성남 분당갑), 정춘숙 국회의원(용인병), 강웅철 도의원(용인) 등 10여명이 참여했다.

    협약은 ▲고기동 주변 도로 등 도시기반 시설 확충 ▲민자도로 사업계획과 연계한 교통난 해소 대책 ▲고기교 주변 도로 교통영향분석 연구용역 추진 ▲고기교 확장 건설 협력 ▲용인시 중로 3-177호선 조기 건설 추진 등의 내용을 담았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는 ‘주변 도로 교통영향분석 연구 용역’을 올해 안에 의뢰하고, 용인시와 성남시는 용역 완료 후 3개월 이내에 고기교 확장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협력하게 된다. 용역 비용은 양 시가 공동 분담한다.

    이 시장은 “고기교는 고질적인 교통 정체와 침수 피해로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왔지만 두 도시 사이에 오랜 기간 긴밀한 협력 시스템이 잘 작동되지 않아 문제가 방치돼왔다”며 “민선8기가 시작되자마자 신상진 성남시장, 안철수 의원과 문제의 조속한 해결에 합의한 바 있고, 김동연 지사도 적극 협력해 오늘 난제를 해결하는 큰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고기교 주변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주신 김동연 도지사와 신상진 시장, 안철수 · 정춘숙 국회의원 등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며 “용인과 성남이 이 문제를 잘 해결해서 전국 자치단체 간 모범적인 협치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에 대해 “두 도시 시민 불편을 오랫동안 야기해왔던 고기교 문제의 돌파구를 이상일 시장과 함께 마련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고기교 인도 설치 비용 절반을 부담하겠다”고 흔쾌히 동의했다

    고기교는 동천동과 성남시 대장동을 연결하는 길이 25m, 폭 8m의 왕복 2차로 교량으로 만성적인 교통정체를 빚어왔다. 이같은 불편 해소를 위해 고기교 확장과 주변 도로망 확충 필요성이 대두됐지만, 용인시와 성남시의 입장이 달라 문제 해결이 지연돼왔다.

    이런 가운데 지난 8월 쏟아진 폭우(534mm)로 동막천이 범람하면서 고기교와 함께 도로시설과 주택, 상가 등이 침수돼 용인시는 38억원(시 추산) 가량의 피해를 입었다.

    이 시장은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에게 고기교 일대를 포함한 동천동을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정부는 지난 1일 이를 수용해 동천동을 특별재난구역으로 지정하고 피해복구비용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앞서 지난달 21일 경기도에 동막천 추가 준설에 필요한 예산 1억5000천만원을 지원해줄 것과 도가 계획하고 있는 동막천 지방하천정비사업 시기를 앞당겨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도는 현재 동막천 준설에 필요한 예산이 경기도의회 2회 추경 심의 중이며 동막천을 포함한 지방하천 정비사업은 설계용역 입찰 공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용인=윤상연 기자

    ADVERTISEMENT

    1. 1

      용인특례시, 반도체 소.부.장 기업 입주할 '추가산단 조성 탄력받아'

      용인특례시가 추진 중인 '용인 L자형 반도체 벨트' 구상도.용인특례시 제공경기 용인특례시가 추진 중인 ‘용인 L자형 반도체 벨트’ 내에 반도체 소재·부품·...

    2. 2

      경기도, 바이오 인력 양성 나선다

      경기도가 서울대 시흥캠퍼스에 보건복지부 소관 사업인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캠퍼스’를 유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도는 이곳에 국내외 의료·바이오 기업 입주를 유도해 경기 서부권을 ...

    3. 3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용인중앙시장 방문…상인회의 의견 청취

      경기 용인특례시는 이상일 시장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처인구 김량장동 용인중앙시장을 찾아 직접 장을 보며 전통시장 소상공인들을 격려했다고 7일 밝혔다.이 시장의 이날 전통시장 방문에는 김진건 용인중앙시장 상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