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교민 간담회…내일은 한·몽 외교장관회담 이어 대통령 예방
박진, '몽골 슈바이처' 이태준 기념공원 헌화…몽골 일정 시작
박진 외교부 장관이 28일 몽골 울란바토르에 있는 이태준 선생 기념공원에 헌화하며 2박3일 간의 몽골 방문을 시작했다.

이태준 선생은 '몽골의 슈바이처'로 불리는 독립운동가다.

1883년 경남 함안에서 태어난 이태준 선생은 1914년 몽골로 건너가 '동의의국'(同義醫局)이라는 병원을 개원해 전염병 퇴치에 힘썼고, 몽골의 마지막 왕 보그드칸 8세의 어의까지 지냈다.

또 여러 독립단체의 항일 독립운동을 도왔다.

그는 38세의 나이에 러시아혁명 반대세력인 백위파 군대에 붙잡혀 울란바토르 보그드칸산에서 살해돼 묻힌 것으로 추정된다.

기념공원은 2001년 보그드칸산을 바라다보이는 곳에 2천 평 규모로 조성돼 한몽관계 우호의 상징이 됐다.

박 장관은 헌화 뒤 "조국 독립을 위해서 헌신하시고 몽골 국민들에게 의술을 통해 박애 정신으로 봉사하신 그 고귀한 정신을 가슴 깊이 새길 수 있는 기회였다"면서 "그 정신을 이어받아 국익을 우선하고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중추국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이어 몽골 내 한국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장 방문하고 현지 학계 및 전문가 간담회, 교민 간담회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29일엔 바트뭉크 바트체첵 몽골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양국 관계와 한반도·지역·국제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오흐나 후렐수흐 대통령 등 주요 지도자들도 예방한다.

몽골은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 자리한 민주주의 국가로서, 미중 경쟁 및 미러 갈등 상황에서 전략적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특히 희토류 등 지하자원이 풍부해 공급망 재편 등 경제안보 관점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4월,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7월,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8월 연이어 몽골을 찾은 바 있다.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도 지난주 몽골을 방문한 뒤 방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