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내 5대 코인거래소 '상장 공통 기준' 시범 적용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협의체 DAXA 출범…"경보제, 8월말까지 확정할 것"
    코인마켓 거래소 21곳도 공동 가이드라인 발표
    코인마켓 거래소들, 실명계좌 발급·투자 완화 등 건의
    국내 5대 코인거래소 '상장 공통 기준' 시범 적용한다
    국내 주요 5대 가상화폐 거래소가 테라·루나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거래지원 심사 가이드라인 초안을 만들고, 이달부터 각사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준행 고팍스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민·당·정 간담회에 5대 거래소 대표로 참석해 "상장과 관련된 가이드라인 설정, 프로젝트의 정보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평가 기준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작성했다"며 "이를 조만간 시범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대 원화마켓 거래소는 지난 6월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를 발족하고 거래지원, 시장감시, 준법 감시, 교육, 거버넌스 5개 분과를 운영하며 주요 과제를 추진 중이다.

    이 대표는 "다양한 위기 상황에 대해 정의하고, 실무자 핫라인을 가동하고 있다"라고도 말했다.

    위기 상황은 시장 상황에 의한 단순 가격 등락 외의 특이사항 발생으로 투자자 주의가 촉구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5대 거래소는 가격 등락과 이상 거래에 대한 경보제 초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달 말까지 정책을 확정할 계획이다.

    5대 거래소는 올해 4분기 이내에 가상자산사업자·상품 광고 시 투자 위험성 인식 제고를 위한 경고 문구를 노출할 예정이고 내부통제 기준 시행 일자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대외적 신뢰도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 학계, 법조계 등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다수의 자문위원을 위촉했다"고 말했다.

    5대 거래소는 협의체 실무를 담당할 사무국도 9월 내에 개설한다는 계획이다.

    21개 코인마켓 거래소도 가상자산 상장, 유통, 상장폐지 관리 규정을 담은 공동 가이드라인 기초안을 지난달 발표하고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밝혔다.

    임요송 코어닥스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 21곳 거래소 대표로 참석해 "10월로 예정된 5개 원화거래소 협의체가 발표하는 자율협약을 원칙적으로 수용하고, 코인마켓거래소 공동가이드라인 기본안과 혼용해서 코인마켓 특성에 맞도록 코인마켓거래소 공동 가이드라인을 확정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인마켓 거래소들은 이 외에도 ▲ 은행 실명계좌 발급 ▲ 제도권 진입한 가상자산 기업도 일반 기업으로 대우 ▲ 신종증권 가이드라인 구체화 ▲ 가상자산 관련 초법적 행정조치 전수조사 ▲ 기관·법인 투자 가상자산 사업자에 코인마켓 거래소 포함 ▲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에 코인마켓 거래소 참여 등을 건의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고객이 우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철학…글로벌 수상으로 입증

      현대자동차그룹이 2025년 연말 글로벌 주요 기관으로부터 안전성과 상품성을 잇따라 인정받으며 주목받고 있다.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는 평가다.24일 업계에 따르면&nbs...

    2. 2

      HD한국조선해양, 지멘스와 '선박 설계-생산 통합 플랫폼' 구축한다

      HD한국조선해양이 선박 설계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데이터로 연결하는 '통합 플랫폼’ 구축을 위해 글로벌 기업 지멘스와 손잡는다. 지멘스와 함께 조선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3. 3

      이철웅 놀유니버스 대표 "K컬처 기반 글로벌 여가 생태계 만든다"

      "K-컬처 기반의 글로벌 여가 생태계를 새롭게 만들어 가겠습니다."이철웅 놀유니버스 대표는 24일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인사이드 K-Vibe 미디어 이벤트'에서 "고객의 행동에서 쌓이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