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尹 부정평가 첫 70%대…긍정 27.5% 부정 70.1% [KSOI]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KSOI 여론조사 결과 발표
    2주 연속 긍정 20%대

    정당 지지율
    민주 36.8% vs 국힘 31.3%
    윤석열 대통령. / 사진=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 사진=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부정 평가가 처음으로 70%대를 기록했다는 결과가 8일 공표됐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5~6일 이틀간 전국 성인 100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이날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27.5%, 부정 평가는 70.1%로 나타났다.

    긍·부정 간 격차는 42.6%포인트로, 지난주 조사 대비 긍정 평가는 1.4%포인트 하락, 부정 평가는 1.6%포인트 올랐다. KSOI 조사에서 부정 평가가 70%대에 진입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긍정 평가는 2주 연속 20%대를 기록하고 있다.
    사진=KSOI
    사진=KSOI
    KSOI·TBS는 윤 대통령이 휴가 중 방한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만나지 않은 사안에 대한 조사도 진행했다. 응답자 60.3%는 '국익에 부합하지 않은 것으로 부적절했다'고 답했다. 반면 '국익을 고려한 것으로 적절했다'는 응답은 26%로 나타났다.

    정당 지지율은 더불어민주당 36.8%, 국민의힘 31.3%, 정의당 3.5% 순으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 없음' 23.7%, 기타 정당 3.6%, '잘 모름' 1.1%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무선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됐다. 신뢰수준 95%, 표본오차는 ±3.1%포인트, 응답률은 6.8%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KSOI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날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하는 대로 "어떤 형태로든 더 낮은 자세로 국민 뜻을 받들고 이를 국정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최재성 "김건희 여사 리스크, 尹 지지율 붕괴에 박차 가하고 있어"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7일 "김건희 여사 주변 논란부터 불식시켜야 지지율 붕괴를 막을 수 있다. 나아가 국정다운 국정도 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최 전 수석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인사, 정책 ...

    2. 2

      [속보] 대통령실, 인적쇄신론에 "윤 대통령, 참모들 분발 촉구할 듯"

      [속보] 대통령실, 인적쇄신론에 "윤 대통령, 참모들 분발 촉구할 듯"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3. 3

      美 전직 관료들 "펠로시 만나지 않은 尹, 미국 모욕한 것" 한목소리

      윤석열 대통령이 방한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만나지 않은 것에 대해, 미국 국무부 전직 관료가 "미국을 모욕한 것이라고 본다"는 견해를 밝혔다. 미첼 리스 전 국무부 정책기획실장은 6일(현지시간) 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