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결과 협력 통한 중동안보·독자적 발전경로 모색 지지"
시진핑, 이란 대통령과 통화 '美 배제 중동 독자노선' 강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9일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중동 국가들의 독자적 활로 모색 필요성을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시 주석은 통화에서 "중국은 중동 국가들이 단결·협력해가며 지역 안보 문제를 해결하고 중동 인민들이 독립·자주적으로 발전의 길을 모색하는 것을 일관되게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상하이협력기구(SCO)의 틀 안에서 이란과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길 희망한다고 부연했다.

SCO는 중국과 러시아가 주도하는 다자 기구다.

시 주석은 또 양국이 핵심이익과 중대 관심사를 서로 지지하고 내정 불간섭 원칙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와 더불어 이란 측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끊임없이 진전시키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시진핑, 이란 대통령과 통화 '美 배제 중동 독자노선' 강조
이에 라이시 대통령은 중국과의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심화는 이란이 세운 외교 정책의 우선 순위이자 중점이라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그러면서 "이란과 중국은 모두 패권주의, 일방주의, 타국 내정 간섭, 불법적 독자 제재, 이중 잣대에 반대한다"며 "이란은 하나의 중국 정책을 견지하고, 중국의 핵심 이익을 확고히 지지한다"고 말했다.

또 "이란은 국제, 역내 문제에서 중국 측이 발휘하는 중요하고 긍정적인 역할을 높이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같은 날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도 전화해 폴란드 농산물의 대중국 수출, 중국 기업의 대폴란드 투자 독려 등에 대해 논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