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LA서 대면회의 예정…유인책 부족해 '성공적 출발' 우려도
IPEF 화상장관회의 26~27일 개최…"세부 협상 범위·의제 설정"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을 억제하기 위해 미국이 새롭게 주도하고 있는 다자 경제협력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화상 장관회의가 26일부터 이틀간 개최된다.

미 상무부와 무역대표부(USTR)는 오는 26~27일 한국을 비롯해 IPEF 14개 회원국이 참여하는 화상 장관회의를 열고, 협정과 관련해 세부 협상 범위와 의제 설정에 나선다고 복수의 관계자들이 18일(현지시간) 밝혔다.

회의는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과 캐서린 타이 USTR 대표가 공동 주관하며, 한국에서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참여할 예정이다.

앞서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과 일본 첫 순방에 맞춰 지난 5월 23일 IPEF 공식 출범을 선언하고 바이든 미국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여한 가운데 첫 정상회의를 화상으로 열었다.

애초 이번 장관회의는 대면으로 개최하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일정 문제로 화상 개최로 방향을 잡았다.

대신 미국은 오는 9월 로스앤젤레스에서 대면 방식으로 장관회의를 열 예정이다.

한 관계자는 "이번 회의는 향후 협상 범위와 의제를 설정하기 위한 것"이라며 "각각 분야의 협상 주제와 관련해 어떤 주제에 대해 논의할 것인지 훑어보는 성격이 될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 들어 미국은 외교·안보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중국에 대한 견제에 놓고 있으며 경제 분야에서도 동맹을 강화하며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막기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산업·통상의 경우 부상하는 중국의 위협을 제어하기 위해 공급망을 비롯해 환경, 노동 등 핵심 분야의 기준점을 높여 중국의 진입 장벽을 높이 세우는 것에 집중하는 상황이다.

미국의 인도·태평양 경제 동맹 구상의 핵심인 IPEF 역시 이 같은 높은 기준점을 지향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에 대한 회원국의 동의 여부가 관건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IPEF는 기존 통상 협상과 달리 느슨한 다자의 틀을 지향하면서 참여시 누리게 될 각종 특혜를 내세우고 있지만 관세 인하 등 아세안 국가들이 선호하는 확실한 유인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다수 국가의 동참을 끌어내기가 쉽지 않고, 협상 전망도 밝지 않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9월까지 협상 주제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것이고, 운이 좋다면 9월 회의에서 확정이 가능할 것"이라며 "내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를 미국이 개최하는 만큼 그 이전 구체적인 합의를 이뤄낸다면 선방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은 19일부터 이틀간 공급망 문제 협력 강화를 위한 장관급 포럼을 개최한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이 공동 주재하며, 화상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한국을 비롯해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등 14개국이 참여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