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Geeks' Briefing] AI스타트업의 도전 "故人, 가상인간으로 재현"
딥브레인AI, AI 휴먼 서비스로 부모님 구현
부모님을 인공지능(AI)로 구현해 돌아가신 뒤에도 생전 모습 그대로 만나고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온다. 딥브레인AI가 부모님의 모습을 AI 휴먼으로 구현해 간직할 수 있는 ‘리메모리(Re;memory)’ 서비스를 출시했다. 리메모리 서비스는 부모님의 얼굴과 목소리, 표정 등을 그대로 담은 인공지능(AI) 기반 가상인간 솔루션이다.

중기부, 20개사 예비유니콘 선정
중소벤처기업부가 국내 유망 스타트업 20개 사를 '예비유니콘'으로 선정하고 특별보증을 지원한다.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은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비상장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회사에 기술보증기금이 최대 200억원까지 보증해주는 사업이다. 축산물 유통 밸류체인 플랫폼인 '정육각' 영상촬영·편집 서비스 개발업체 '쓰리아이' 등이 선정됐다.

에이치로보틱스, '소·부·장 전문기업' 인증 획득
로봇 헬스케어 스타트업 에이치로보틱스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으로부터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 인증을 취득했다. 2018년 설립된 에이치로보틱스는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활 로봇과 원격 재활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손목, 발목 등 관절 재활 기구 ‘리블레스’ 등이 대표적 기기다. 지난해 10월엔 12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케어마인드, 케어마인드, 2022 인텔리전스 대상 수상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케어마인드가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가 주관하는 '2022 인텔리전스 대상'에서 지능형 제품 단체부분 전자신문사장상을 수상했다. 케어마인드는 환자인 이용자가 직접 생성한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회복률과 부작용 위험도를 산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AI 기반의 예후 예측, 비대면 주치의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Geeks' Briefing] AI스타트업의 도전 "故人, 가상인간으로 재현"
버핏서울, 31억 후속 투자 유치
그룹 운동 플랫폼 버핏서울이 31억원 규모의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 누적 투자금은 총 76억원이다. 이번 투자에는 BA파트너스, 컴투스 계열 벤처캐피탈 크릿벤처스, 보광창업투자 등이 참여했다. 2017년 설립한 버핏서울은 '버핏그라운드'라는 피트니스 센터 전용 앱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 도곡, 역삼, 양재 등 강남 3곳의 피트니스 센터를 인수하기도 했다.

쏘카, 업무용 장기렌트 상품 정식 출시
모빌리티 플랫폼기업 쏘카가 1개월 단위로 계약 가능한 업무용 장기렌트 상품 ‘쏘카비즈니스 플랜’을 정식 출시했다. 쏘카비즈니스 플랜은 회사 전용 쏘카를 계약 후 자유롭게 이용하는 월 단위 차량 대여 상품이다. 최소 1개월부터 계약할 수 있다. 법인, 지방자치단체뿐 아니라 개인 사업자와 소상공인도 이용이 가능하다. 언제 어디서든 쏘카 앱으로 실시간 예약 후 실물 차량키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이동을 시작할 수 있다.

샌드박스네트워크, 로블록스 공모전 개최
샌드박스네트워크가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총 1200만원 규모의 상금을 걸고 로블록스 창작맵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전은 청소년(중·고등학교 재학생) 및 성인 누구나 팀 또는 개인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응모 주제는 자유다. 접수 기간은 다음달 28일까지다. 수상작 발표는 9월 19일이다. 총 17팀에 시상하며 대상 수상자에는 500만원을 준다.

팀모노리스’, 매쉬업엔젤스로부터 투자 유치
코딩 교육 학습관리시스템(LMS) 솔루션 ‘코들’을 운영하는 팀모노리스가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매쉬업엔젤스로부터 초기 투자금을 유치했다. 팀모노리스는 입시 컨설팅과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아카데미 'JGW 스튜디오'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엄은상, 전종현 대표가 창업한 회사다. 코들은 중, 고등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학급 단위의 코딩 수업 진행을 돕는 웹 기반 코딩 교육 환경 솔루션이다.
[Geeks' Briefing] AI스타트업의 도전 "故人, 가상인간으로 재현"
젭, 메타버스 내 ‘후원하기’ 기능 추가
메타버스 스타트업 젭(ZEP)이 자사의 메타버스 플랫폼 ZEP에 ‘후원하기’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후원하기’ 기능은 ZEP에서 통용되는 화폐 ZEM을 선물하는 기능이다. 호스트와 게스트 구분 없는 쌍방향 후원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크리에이터들이 ZEP에서 라이브 방송과 게임을 진행하고 후원으로 시청자, 팬들과 소통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애드엑스, 구글 공식 퍼블리싱 파트너 GCPP 선정
애드테크 기업 애드엑스가 구글이 퍼블리싱 파트너로 인증하는 GCPP(Google Certified Publishing Partner)로 선정됐다. 애드엑스는 지난 2019년 구글 애드몹(Google AdMob)의 리셀러로 다중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자격인 MCM(Multi customer management)을 취득한 바 있다. 애드엑스는 기업용 채팅 솔루션 ‘톡플러스(TalkPlus)’를 아마존웹서비스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하기도 했다.

케어닥, 동백스프링카운티자이 MOU 체결
시니어 돌봄 플랫폼업체 케어닥이 시니어 타운 ‘동백스프링카운티자이’와 협력하기로 했다. 경기 용인시 동백구의 동백스프링카운티자이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편의 시설 및 커뮤니티를 다양하게 갖춘 시니어 타운이다. 케어닥은 이번 MOU를 통해 단지 내에 ‘스프링카운티돌봄센터’를 열고 입주민을 대상으로 시니어 돌봄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