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반년새 1020억어치 매입…롯데가 남몰래 사들이는 주식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롯데케미칼, 정밀화학 주식 집중매수
    보유지분 31.13→36.21%로 확대
    흡수합병 위한 포석?…주가에 긍정적 재료
    "몸집 불린 롯데, 'LG화학 컴플렉스' 지우나"
    롯데정밀화학 울산공장 전경.  롯데지주 제공
    롯데정밀화학 울산공장 전경. 롯데지주 제공
    롯데케미칼이 최근 반년 동안 자회사인 롯데정밀화학 주식을 1000억원어치 넘게 사 모았다. 작년 11월과 올해 2월, 5월에 석 달 주기로 꾸준하게 매입을 이어가고 있다. 앞으로도 매입을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만큼 이 회사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롯데케미칼은 '책임경영' 차원에서 자회사 주식을 사 모았다고 밝혔지만, 롯데정밀화학을 흡수 합병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작년 11월 16일부터 이달 12일까지 롯데정밀화학 지분 5.08%(주식수 131만218주)를 1023억원에 매입했다. 주당 매입가격은 7만8094원으로 전날 종가(7만8900원)보다 706억원가량 낮다.롯데케미칼은 주식 매입에 따라 롯데정밀화학 보유 지분이 31.13%(803만1190주)에서 36.21%(934만1408주)로 불었다.

    이 회사는 2016년 2월 삼성그룹으로부터 롯데정밀화학(당시 삼성정밀화학) 지분 31.13%(803만1190주)를 매입하면서 경영권을 확보했다. 보유 지분을 그대로 유지해오다 작년 11월부터 롯데정밀화학 주식을 사들이기 시작했다. 작년 11월에 226억원어치, 올해 2월에는 652억원어치, 이달에는 145억원어치를 각각 매입했다. 롯데케미칼은 관계자는 석 달 마다 주기적으로 자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데 대해 "책임경영 차원에서 사들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롯데케미칼이 롯데정밀화학을 흡수합병하기 위한 포석의 하나라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흡수합병 과정에서 합병을 반대하는 롯데정밀화학 주주들은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롯데케미칼에 롯데정밀화학 주식을 일정 가격에 사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다. 이 주식매수청구권 규모가 커질 경우 흡수합병이 무산될 수 있다. 롯데케미칼은 2009년 KP케미칼을 흡수합병하는 과정에서 쏟아지는 주식매수청구권에 합병을 포기한 바 있다.

    롯데케미칼이 주식매수청구권 규모를 줄이기 위해 롯데정밀화학 주식을 사들인다는 평가도 있다. 원활한 흡수합병을 위해 앞으로 주식을 추가 매입하면 그만큼 롯데정밀화학 주가에 호재로 작용한다.

    롯데케미칼이 흡수합병을 추진하는 배경에 대해 여러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국내 1위 석유화학기업인 LG화학 매출·자산규모를 따라잡기 위한 계산이 깔려 있다는 분석도 내놓는다. 한 업계 관계자는 "롯데케미칼은 과거부터 LG화학에 대해 경쟁의식이 강했다"며 "경영진들이 매출 등 부문에서 LG화학을 넘어서야 한다는 인식이 퍼져 있다"고 말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수급 비상' 탄산업계 "석유화학업계 정비일정 늦춰달라"

      뿌리산업·반도체·화학·철강·조선·식품산업 등의 필수 재료로 쓰이는 탄산 공급에 차질이 발생해 중소기업들이 정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중소탄산가스업계는 ...

    2. 2

      편의점·마트株, 악재 몰린 하락장서 '역주행'

      롯데쇼핑, BGF리테일, 신세계 등 전통 유통주가 악재에 파묻힌 하락장에서 ‘역주행’하고 있다.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으로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이 늘어나면서 실적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어서다. ...

    3. 3

      항암제 개발 속도내는 LG화학, 벌써 4개째 美·유럽 임상 돌입

      LG화학이 아시아 11개 나라에서 독점적인 사업 권한을 가지고 있는 항암제 파이프라인(후보물질)이 미국에서 임상 1상에 들어갔다. LG화학이 보유한 항암제 파이프라인으로는 네 번째다. 회사는 항암제 임상을 동시다발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