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안철수-김병관 출마 분당갑 보선은 '벤처신화 주역'간 대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9일 나란히 예비후보 등록…분당 재정비·8호선 판교연장 해법에 관심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벤처신화 주역'간 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안철수-김병관 출마 분당갑 보선은 '벤처신화 주역'간 대결
    국민의힘은 지난 10일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분당갑 후보로 단수 공천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이 선거구에 20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병관 전 의원을 공천한 바 있다.

    두 후보는 지난 9일 나란히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후보 단일화 및 공동정부 구성에 합의하고 인수위원장으로서 새 정부 국정과제 밑그림을 그린 안 후보는 IT 정보보안 기업 '안랩' 창업자로, IT산업 1세대이자 창업벤처 1세대로 꼽힌다.

    분당갑은 안랩의 본사가 있는 곳이다.

    김 후보는 역시 선거구 내 판교에 있는 게임업체 '웹젠'의 이사회 의장 출신이다.

    20대 총선 때 민주당의 '인재 영입 2호'로 선거에 나서 국회에 입성, 민주당 최고위원과 전국청년위원장 등을 지냈다.

    재선에 도전한 21대 총선에서는 같은 지역구에서 국민의힘 김은혜 전 의원에게 0.72%포인트 차로 석패했다.
    안철수-김병관 출마 분당갑 보선은 '벤처신화 주역'간 대결
    '벤처 신화'를 이룬 두 후보는 '한국의 실리콘밸리' 판교를 포함하고 있는 지역구 국회의원 자리를 놓고 격돌하게 됐다.

    이에 따라 두 후보가 이번 선거 과정에서 지역구 내 IT산업, 나아가 국내 관련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어떤 공약을 내놓을지 벌써부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울러 이 선거구에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특혜 의혹으로 뜨거운 이슈가 됐던 '대장동'이 있어, 이와 관련한 공방도 예상된다.

    이밖에 이 지역의 핵심 현안인 '1기 신도시, 분당 재정비',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 등에 대해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도 관전 포인트이다.

    안 후보는 지난 8일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분당갑은 제게 제2의 고향이고, 제 분신이나 마찬가지인 안랩이 있는 곳"이라며 "IT산업 1세대이자 창업벤처 1세대 신화의 주인공으로서 분당의 미래 가치를 더 확장하고 도약시킬 수 있는 최고 적임자"라고 말했다.

    지역 현안과 관련해선 "분당의 광역철도망을 비롯한 교통망을 대폭 확충하고, 1기 신도시 분당의 가치를 높이는 재건축을 위한 용적률 상향 및 리모델링 등 대규모 정비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맞서는 김 후보는 지난 9일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안철수 후보를 떴다방 정치투기꾼으로 규정한다"며 "이번 선거가 안 후보의 마지막 선거가 되도록 하겠다"고 안 후보 출마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병관의 삶은 분당·판교와 함께 했다"며 "새로운 미래로 향하는 '분당·판교의 뿌리 깊은 나무' 저 김병관을 선택해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안철수-김병관 출마 분당갑 보선은 '벤처신화 주역'간 대결
    분당갑은 2016년 20대 총선 때 민주당 김병관 후보가 승리한 것을 제외하고 20여 년간 각종 선거에서 국민의힘 계열의 정당이 당선된 지역이다.

    두 달 전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도 국민의힘 지지표가 많았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은 당시 경기도에서 45.62%를 득표해 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50.94%)에 5.32%포인트 뒤졌지만, 분당구에서는 12.56%포인트(윤 당선인 54.58%, 이 고문 42.02%) 앞섰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천안시장 선거 4파전 구도로…정의당 황환철 후보 출마 회견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충남 천안시장 선거가 정의당 황환철 후보 출마로 4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정의당 황환철 천안시지역위원장은 11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연 출마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지방시대를 열고 천안을 새...

    2. 2

      박형준 57.6% vs 변성완 29.4%…부산시장 후보 여론조사

      리얼미터 조사, '尹 대통령 국정 수행 잘할 것' 과반…88.5% 투표 의향6·1 지방선거가 2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부산시장 선거에서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3. 3

      민주당 대구, 6·1 지방선거 후보 공천 마감

      남·동·수성구·달성군에 기초단체장 후보 내더불어민주당이 대구에서 오는 6·1 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 공천을 마무리했다.11일 민주당 대구시당에 따르면 서재현 대구시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