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종 원내부대표 화상 인터뷰…"러, 우리의 민주적 번영 두려워해"
"강제이주·성폭행 빈번…돈바스 결전용 무기 지원 절실"
[인터뷰] 우크라 집권당 의원 "분단되면 돈바스는 북한처럼 될 것"
우크라이나 집권당 '국민의 종'의 원내부대표인 예베니아 크라우추크(36) 의원은 러시아의 의도대로 동부 돈바스 지역을 점령하면 북한과 같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크라우추크 의원은 27일 연합뉴스와 화상 인터뷰에서 한국의 역사적 상황을 잘 안다며 "(최악엔) 돈바스 지역이 또 다른 북한처럼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처럼) 우크라이나가 분단된다면 돈바스에 '철의 장막'이 드리워져 가난해지고, 독재가 지배하는 지역이 될 것"이라며 "이를 막으려는 게 우크라이나가 열심히 싸우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철의 장막이란 1946년 영국 총리였던 윈스턴 처칠이 쓴 표현으로 소련을 비롯한 공산권의 폐쇄적이고 비밀주의적인 대외정책을 일컫는 말이다.

크라우추크 의원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성공적인 민주주의 국가가 돼 번영을 이룰까 두려워한다"라고 이번 전쟁은 민주주의와 자유세계를 위한 투쟁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우리의 역사는 수백년간 러시아와 맞섰던 기록"이라면서 "표현의 자유, 인권, 자유로운 경제 체제가 없는 러시아는 이런 자국만의 세계를 다른 국가에까지 확대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또 "우리는 그렇게 당하는 국가 중 하나가 되고 싶지 않다"면서 "자유로운 국가, 우리 정부를 우리가 선출하는 그런 국가로 남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점령된 지역에 사는 우크라이나 국민조차도 죽음을 각오하고 매주 반러시아 시위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대학에서 저널리즘을 전공한 크라우추크 의원은 당의 공보 활동을 담당하다가 2019년 대선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의 캠프에 합류했다.

이후 같은 해 이뤄진 총선서 비례대표로 공천받아 의원이 됐다.

그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코미디언 출신이라는 이유로 평가절하된 적도 있으나 이제는 자유 세계의 진정한 지도자로 인정받았다고 평가했다.

[인터뷰] 우크라 집권당 의원 "분단되면 돈바스는 북한처럼 될 것"
현재 의회 내 인도주의·정보 정책 위원회 부위원장인 크루우추크 의원은 우크라이나의 인도주의 상황이 심각한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2주간 성폭행 피해 400건 가량이 접수됐다는 소식을 접했는데 피해 사실을 공개하길 꺼리는 경향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더 많을 것"이면서 "유고슬라비아 내전 때 피해자가 15∼20년 뒤 입을 열었던 사례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러시아가 부모를 살해하고 남겨진 아이를 러시아로, 수천㎞ 떨어진 곳으로 강제로 데려간다"면서 "그곳에서 러시아어만을 쓰도록 강요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크라이나의 정체성을 지우려는 행위"라고 규탄하며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벌이는 여러 행위가 '제노사이드'라고 주장했다.

크라우추크 의원은 러시아가 평야 지대인 동부에 화력을 쏟아붓는 만큼 이에 대항할 맞춤형 무기 지원이 절실하다고 요청했다.

그는 "다연장 로켓포, 대공망, 곡사포 등 중화기가 필요하다"면서 자국이 이런 무기를 들여와 동부 전선으로 안전하게 옮길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첩보를 통해 무기 수송을 막으려는 러시아군 행동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고 수송로도 한 곳이 아니다"라며 "제 3자는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우크라이나군에는 어떻게든 무기를 동부 전장으로 보내겠다는 절박한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당면 과제는 승전이지만 이후 자국 정부의 주목표는 파괴된 인프라의 재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가 인프라의 30%가 파괴돼 6천억달러(약 759조원)라는 어마어마한 돈이 든다고 한다"며 "국가 재건을 위한 새로운 '마셜 플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벌써 국외로 대피한 100만명 가량이 귀국했다"며 "전쟁을 피해 떠난 여성과 아이까지도 다시 돌아올 수 있는 날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