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 선거에 나선 김은혜 국민의힘 경선후보와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검수완박과 윤석렬 초대 내각을 비난하며 저마다 지지세 확보에 주력했다.

먼저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경선후보는 21일 페이스북에 기어이 검수완박하겠다는 민주당, 국민 여러분께서 막아주십시오제하의 글을 올렸다. 김 후보는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불과 얼마 전에 철저하게 국회법이 정한 절차를 준수할 것이라고 했는데, 역시나 거짓말이었다고 민주당을 저격했다. 그러면서 검수완박 법안은 절차부터 모두 무시한 악법이다. 자기 당 국회의원을 탈당시켜 의원 빌려주기를 하는 시대착오적인 행태마저 서슴지 않았다고 민주당을 맹비난했다.

김 후보는 이어 검수완박에 반대하는 이유는 부패범죄, 경제범죄 등 6대 중대범죄는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 서민과 약자에게 그 피해가 돌아오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후보는 대장동게이트, 백현동 옹벽 아파트, 성남 FC, 코나아이 등 경기도에서 벌어진 수많은 특혜 비리 의혹도 실체가 제대로 밝혀지지 않으면, 그 피해는 결국 경기도민에게 돌아가게 된다지방자치단체의 부정부패를 막고 혈세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이를 제대로 밝힐 국가의 사법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검수완박은 반()민생 법안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후보는 민주당의 일부 의원들도 동요하고 있다. 국민 여러분의 힘으로 양식 있는 의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달라. 박병석 국회의장님도 역사에 부끄럽지 않는 결단을 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반면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윤석열 초대 내각은 참사라는 말로도 부족하다고 규정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들에 대한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김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후보자 등을 지목했다.

더불어민주당 김 후보도 이날 자신의 SNS참사라는 말로도 부족한 윤석열 초대 내각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는 평균 연령 60여성 후보자 3서울대 출신 10영남출신 7광주전남 출신 후보자 0명 등을 거론한 뒤 윤석열 정부 초대내각 국무총리와 18개 부처 장관 후보자의 민낯이라며 공언했던 30대 장관은 찾아볼 수 없다. 공정과 상식은 오간데 없고 불공정과 기득권만 난무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덕수 총리 후보자는 부적절한 전관예우로 지탄을 받고 있고, 당선인의 40년 지기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자녀의 의대 편입 관련 특혜와 병역 판정 의혹을 받고 있다라며 “1년 만에 전세금을 5억 올려 받은 당선자의 최측근한동훈 후보자는 임대차보호법 위반과 위장전입 논란에, 사외이사로 있던 그룹 계열사에 아들을 취직시킨 당선자의 후배 이상민 후보자는 아빠찬스의혹에 휩싸였다고 직격했다.

김 후보는 마지막으로 지금껏 밝혀진 문제만으로도 심각한데, 본격적인 인사검증이 진행되면 어떤 문제가 또 터져 나올 지 걱정될 정도라며 국민을 무시하는 게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국민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들에 대한 지명을 철회해 국민을 섬기는 지도자의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