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소장파, 재선 제주지사…대선·인수위서 尹 정책 지휘
윤 당선인 "부동산 시장 안정·국토 균형발전 적임자"
[프로필] 원희룡 국토장관 후보자…입각으로 차기 몸푸는 대장동 1타강사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맞붙었으나 이후 대선후보 캠프에서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을 맡아 대선 정책 공약 전반을 총괄했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기획위원장을 맡았다.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 제기를 주도하며 '대장동 1타 강사'를 자임했다.

내각 인선 과정에서 검증 동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입각 가능성이 유력하게 제기돼왔으나 국토부 배치는 '깜짝 발탁'이다.

10일 발표된 8개 부처 인선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인사라는 평을 받았다.

3선 국회의원, 재선 제주지사 출신으로, 지난 대선 도전에서 경선 문턱을 넘지 못했지만 이번 행정 경험을 발판으로 차기 주자로서 예비 대권 수업을 하며 입지를 다질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1964년 제주 태생으로, 제주제일고를 졸업한 뒤 1989년 서울대 법대에 입학했다.

대입학력고사 전국 수석, 서울대 법대 수석 입학, 사법시험 수석 합격 등을 휩쓴 수재로 주목받았다.

원 후보자는 1992년 제34회 사법고시 합격, 1995년 사법연수원(24기) 수료 후 1995년부터 1998년까지 3년여간 짧게 검사 생활을 했다.

이후 원 후보자는 2000년 제16대 총선 당시 정치권 '젊은 피' 수혈 바람을 타고 서울 양천갑에 출마해 당시 3선 의원이었던 민주당 박범진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이후 제18대까지 양천갑에서 내리 3선을 했다.

[프로필] 원희룡 국토장관 후보자…입각으로 차기 몸푸는 대장동 1타강사
초선 시절부터 한나라당에서 보수적인 당 노선을 비판하는 개혁·변화 목소리를 키웠다.

원 후보자와 남경필·정병국 전 의원과 함께 소장 개혁파 운동을 주도하며 '남·원·정'으로 불렸다.

2004년 전당대회에 출마해 당시 3선이었던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득표율 2위를 차지, 당내 역대 최연소인 40세의 나이로 최고위원에 올랐다.

이외에도 한나라당 쇄신특별위원장,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 한나라당 사무총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2012년 제19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으며, 이후 유학길에 올라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등에서 수학했다.

2014년 6월 지방선거 제주지사 선거에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 당선되면서 정치권에 복귀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 새누리당이 분당하는 과정에서는 탈당 행렬에 동참해 바른정당으로 합류했으며, 2018년 지방선거에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제주지사 재선에 성공했다.

윤 당선인과는 특별한 인연이 없다가 대선을 계기로 가까워졌다.

윤 당선인은 국민의힘 입당 전인 지난해 7월 원 후보자에게 만나자고 먼저 제안해 정권교체에 뜻을 모았다.

특히 윤 당선인은 원 후보자가 정책에 혜안이 깊다고 보고 후보로 선출된 후 그를 대선 공약을 총괄하는 선대위 정책본부장으로 발탁했다.

원 후보자는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개발 의혹을 집요하게 파고들면서 대표 공격수로 거듭났다.

윤 당선인과 빈번하게 접촉하며 정책 등에 대해 두루 조언하며 명실공히 윤 당선인의 신임을 받는 '친윤' 인사가 됐다.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기획위원장까지 맡아 새 정부 국정 운영 설계를 지휘해왔다.

원 후보자의 차기 행보를 두고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경기지자 출마 등 여러 설이 나오다 이날 새 정부 첫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전격 발탁됐다.

[프로필] 원희룡 국토장관 후보자…입각으로 차기 몸푸는 대장동 1타강사
윤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원 후보자에 대해 "2번의 제주지사를 지내며 혁신적 행정을 펼쳤고 대선 선대위 정책본부장으로서 주요 정책·공약을 설계했다"며 "특히 공정과 상식이 회복돼야 할 민생 핵심 분야인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이해가 높은 분"이라고 평가했다.

윤 당선인은 "원 후보자는 수요가 있는 곳에 충분히 주택을 공급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 균형 발전의 핵심인 지역 광역 교통 체계를 설계해 나갈 적임자"라고 덧붙였다.

가족은 부인 강윤형씨와 2녀가 있다.

▲ 제주 서귀포(58) ▲ 제주제일고 ▲서울대 법대 ▲ 사법고시 34회 ▲ 서울·여주·부산지검 검사 ▲ 한나라당 부대변인·원내부총무·기획위원장·상임운영위원·최고위원·쇄신특위위원장 ▲ 제16·17·18대 국회의원 ▲ 한나라당 사무총장 ▲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 ▲ 제37·38대 제주특별자치도지사 ▲ 국민의힘 제20대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장 ▲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