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바이든 5월 후반 방일 조율…방한 가능성 있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바이든 5월 후반 방일 조율…방한 가능성 있어"
    일본 정부가 이달 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첫 일본 방문을 추진했으나 일정상 어렵게 됐다고 교도통신이 6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으로 시간을 내기가 어려워져 일본 정부가 이달 말 바이든 대통령의 방일 추진을 중단했다고 전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중이던 지난달 24일 바이든 대통령에게 4월 후반 방일을 타진했지만, 미국 측이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의 방일 기간 개최하려던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 정상회의도 미뤄졌다.

    쿼드는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고자 구성한 협의체다.

    일본은 5월 후반 도쿄에서 쿼드 정상회의를 개최하고자 참가국과 일정을 재조정한다.

    하지만 5월에는 호주에서 총선이 치러질 예정이라 쿼드 정상회의 일정은 여전히 유동적인 상황이다.

    미국 측은 애초 바이든 대통령의 방일 시기를 5월 후반으로 일본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이 일본 방문에 맞춰 한국도 찾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 경우 5월 10일 취임하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바이든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경제학계의 패러다임 시프트…AI, 관세·인플레 누르고 핫 이슈로 [2026 미국경제학회]

      2026 미국경제학회(AEA) 첫날인 3일(현지시간) 학회를 뜨겁게 달군 이슈는 인공지능(AI)이었다. 최근 몇 년간 미국의 인플레이션, 이에 따른 미국 중앙은행(Fed)의 통화정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

    2. 2

      "땡큐 트럼프" vs "밤새 못 잤다"…마두로 압송에 엇갈린 분위기 [종합]

      미국이 3일(현지시간) 전격적인 군사작전을 통해 베네수엘라의 장기 집권자인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해 미국으로 압송했다.이번 작전은 '확고한 결의'(Operation Absolute Resolve...

    3. 3

      "美 공습, 中 대만침공 명분 될수도"…미중 패권경쟁 확대되나 [분석+]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습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전격 체포가 중국에 보낸 경고성 메시지라는 해석이 제기된 가운데, 이를 계기로 무역·관세 전쟁 등에 주로 집중됐던 양국 패권 경쟁 전선이 확대될 수 있다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