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 사진=국민의힘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 사진=국민의힘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5일 "윤 당선인이 오늘 오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를 할 것"이라며 "한중 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의견과 함께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해서도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시 주석과 전화 통화는 무엇보다 윤 당선인에 대한 당선 축하 인사를 계기로 마련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통화가 성사된 만큼, 양국 관계의 발전을 위한 기본 원칙, 그리고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무엇보다 올해가 한중수교 30주년인데, 한중 관계가 보다 협력적 관계로 발전될 수 있도록 그 방안이 모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는 "어제 북한이 ICBM을 발사해서 이 엄중한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해서도 당선인과 시 주석 간 긴밀한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한반도 긴장을 끌어올린 도발을 거론 안 할 수가 없다. 어제 늦은 밤까지 윤 당선인은 ICBM과 관련해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김성한 간사 등 인수위원들과 상황 점검을 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면밀한 안보태세 점검과 관련해서도 수시로 보고받고, 들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윤 당선인이 공약한 사드 추가 배치를 빠르게 이행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인수위에서 앞으로 추후 논의가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지금 확정된 사안에 대한 정부의 결론을 내리기에는 인수위의 진행 상황을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리지만, 공약은 지키라고 내는 것"이라고 공약 이행 의지를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당선인의 이름은 차기 대통령이다. 그래서 군 현재 최고 통수권자는 문재인 대통령이다. 일사불란한 외교안보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군 최고 통수권자의 지휘가 명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반보 뒤에 서 있는 게 관례이자 저희의 도의라고 생각한다"며 "늘 그것은 당선인과 현 대통령 사이에서 항상 지켜지고 있었던 관례였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 사진=뉴스1
김 대변인은 북한이 ICBM을 발사한 이유를 무엇으로 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저는 북한의 메시지에 두 가지가 함축돼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하나는 미국을 향해서다. 지금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 침공으로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 외교 안보적 관심이 집중된 사이에 대미 메시지를 보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한 "나머지 하나는 과거 북한은 늘 대한민국 정부의 정권교체 시기에 전략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행동을 해왔다. 북한은 늘 우리나라의 신(新)정부 출범을 맞이해 과감하게 도발할 수 있다는 걸 보여 왔다. 대미·대남 메시지가 저는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해석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전날 오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와 전화 통화를 갖고 축하 인사를 건넸다고도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박 원내대표에게 "선출을 축하드린다. 그간 을지로 위원회 위원장으로 우리 사회 약자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신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소상공인 자영업자 신속 (손실) 보상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앞으로 저희의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와 함께 잘 소통해서 협치를 이끌어가기를 희망한다"고 전화를 마무리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께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을 통해 박 원내대표에게 축하난을 전달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집무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국민 과반이 반대하고 있다는 여론조사에 대해선 "김영삼 전 대통령을 포함해서 역대 대통령들이 저희를 대신해서 공약으로 반영을 해주신 바 있다. 제왕적 대통령제, 장벽 안에 가로막힌 불통으로 국민과 함께 못했던 부분을 역대 대통령께서 인지하고 계셨기 때문에 그 같은 약속을 하셨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그 약속을 이루지 못했다"며 "역대 최다 득표수를 받은 당선인인 만큼, 국민께서 공약을 지키고 봉사하는 초심을 잊지 말라는 메시지를 주신 것으로 해석하고, 국민 곁에서 낮은 곳에서 함께 임할 수 있는 사람이, 정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