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빗 리서치센터, 블록체인 기반 '게임파이' 분석 리포트 발간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코빗 산하 코빗 리서치센터는 미국 가상화폐 데이터 분석기업 메사리가 작성한 '블록체인: 게임 트렌드를 바꾸다' 리포트 번역본을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인 게임파이(GameFi)를 구현하는 기본 요소부터 향후 업계 동향을 살폈다.

더 블록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1일 기준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로 유입된 벤처 자금은 44억7천700만달러로 1년 전(4천200만 달러) 대비 100배 이상 증가했다.

메사리는 이처럼 성장하는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를 ▲ 게임 길드 ▲ 블록체인 게임 ▲ 게임 스튜디오 ▲ 게임 개발 인프라 ▲ 마켓플레이스 등 요소로 나눠 분석했다.

이 중 게임길드는 분산형 자율 조직(DAO)과 게임이 결합한 형태로, 자본을 조달하고 배분해 게임의 금융화를 용이하게 한다고 전했다.

또 블록체인 게임은 '엑시인피니티'와 같은 트레이딩 카드 게임, '샌드박스'로 대표되는 가상 세계 게임 등이 있다고 정리했다.

메사리는 블록체인 게임 업계가 아직 초창기에 머물러 있으나 기술 발전과 사용자경험(UX) 개선에 따라 게임의 기능이 크게 개선되며 유망 분야로 떠오를 것으로 평가했다.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지난해 엑시인피니티의 성공은 블록체인 게임 업계에 커다란 전환점이었으며 이로 인해 대규모 자금이 투자되고 있다"며 "확장성, UX 등 문제들이 곧 개선될 것을 고려하면 블록체인 게임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