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우크라 침공] IMF "전쟁과 제재로 세계 경제에 심각한 충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상황 유동적이고 이례적인 불확실성에 노출"
    [우크라 침공] IMF "전쟁과 제재로 세계 경제에 심각한 충격"
    국제통화기금(IMF)은 5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대(對) 러시아 제재가 세계 경제에 심각한 충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IMF는 이날 우크라이나전의 경제적 충격에 관한 성명에서 상황이 매우 유동적이고 경제 전망이 이례적인 불확실성에 노출돼 있다고 평가했다.

    IMF는 인명 피해, 우크라이나의 인프라 손실과 난민 발생, 서방의 전례 없는 러시아 제재를 언급한 뒤 "경제적 영향은 이미 매우 심각하다"고 밝혔다.

    또 에너지와 밀, 다른 곡물을 포함한 상품 가격이 급등했다며 물가 충격은 전 세계, 특히 식료품과 연료비 지출 비중이 높은 빈곤층 가계에 충격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물리적 충돌이 심화할 경우 경제적 피해는 훨씬 더 커질 것이라면서 "대 러시아 제재는 세계 경제와 금융 시장에 커다란 충격을 주고 다른 나라에도 큰 여파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IMF는 이번 위기가 많은 나라의 인플레이션과 경제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세계 경제가 전염병 대유행 위기에서 회복하는 상황과 맞물려 각국의 정책 지형을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IMF는 우크라이나가 14억 달러의 긴급 자금을 요청했다면서 내주 IMF 이사회가 이를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코스트코, 트럼프 관세 위헌 시 환급 보장 요구…美 정부 상대로 소송 가세 [종목+]

      세계 최대 창고형 유통업체 코스트코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를 상대로 관세 환급권 보장을 요구하는 소송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의 글로벌 관세 정책이 미국 연방대법원에서 뒤집힐 경우를 대비해 환급 대상에서 제외되지 않...

    2. 2

      "학급 폐쇄 학교 속출"…日 독감 환자 급증에 초비상

      일본에서 인플루엔자(독감) 환자가 급증하면서 감염 학생 증가로 학급을 폐쇄하는 학교가 속출하고 있다.2일 지난 1일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후생노동성 집계 결과 지난달 17∼23일 한 주간 독감 환자 수는 ...

    3. 3

      "중국인들 왜 이러나"…이번엔 한국 군·경찰 코스프레

      중국인들이 한국 군복 및 경찰 제복을 코스프레하는 영상이 현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확산되며 '공권력 조롱' 논란이 일고 있다.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일 페이스북에서 현지 SNS 게시물을 캡처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