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제주 해녀 희로애락을 담다…'은퇴 해녀의 불면증' 출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제주 해녀 할망(할머니)들의 '희로애락'을 담은 책이 출간됐다.

    제주 해녀 희로애락을 담다…'은퇴 해녀의 불면증' 출간
    제주 무형문화재에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는 문봉순 제주섬문화연구소 연구실장의 첫 책 '은퇴 해녀의 불면증'이다.

    이 책은 온 생을 바다에 뛰어들어 가족에게 바쳤던 해녀 할망들이 미처 하지 못했던 이야기, 그 사연을 묻고 듣고 기록한 책이다.

    각각의 개인사를 말하지만, 그 이야기는 근대 제주의 모습과 마을의 원풍경 속에서 하나의 이야기로 수렴되고 마침내 우리 어머니의 이야기와 닮아 있다.

    1부에서는 제주의 부속 섬인 우도 해녀 11명의 인터뷰를 실었다.

    해녀가 된 과정과 물질 작업, 출가 물질 등을 통해 해녀로서의 일생을 들려주고, 그 삶으로 이룬 것과 못다 한 이야기를 전한다.

    2부에서는 제주의 동쪽 마을 해녀 8명의 인터뷰를 통해 해녀 공동체의 신앙을 살펴본다.

    3부에서는 해녀들이 삶을 바친 바다밭, 그중에서도 온평리 바다밭을 통해 해녀할망들이 보낸 세월만큼이나 변해버린 바다의 모습을 들여다본다.

    이 책은 제주해녀이기에 겪어야 했던 희로애락이 담겨 있다.

    기쁨도 슬픔도 같이 나누며 물숨의 세월을 건너온 그들은, 자신들보다 더 늙어버린 바다를 보며 한숨을 짓는다.

    저자는 존경과 애정을 담아 이 책을 불면증의 처방전으로 내놓고 있다.

    박정근 작가의 영혼 어린 사진도 힘을 더한다.

    이 책은 한국출판산업진흥원의 2021년도 '중소출판사 출판콘텐츠 창작지원 사업' 선정작으로 발간됐다.

    한그루. 272쪽. 2만원.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케데헌' 장난감 어디있나요?'…손가락만 빨고 있는 완구업계 [트렌드노트]

      4살과 5살 자녀를 키우는 30대 직장인 박모 씨는 지난 주말 대형마트 장난감 코너를 들렀다가 빈손으로 돌아왔다. 아이가 크리스마스 선물로 사달라고 졸랐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캐릭터...

    2. 2

      '파인다이닝'도 아닌데…'흑백요리사'가 쏘아올린 예약 전쟁 [이슈+]

      넷플릭스 오리지널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이하 '흑백요리사2')가 방영되면서 파인다이닝이 주목받고 예약률이 늘었다는 평이다. 하지만 정교함과 절제의 파인다이닝과 정반대 지...

    3. 3

      '중국은 별로' 꺼리더니…요즘 한국인들 엄청 간다는데, 왜? [트래블톡]

      "언어 때문에 망설였는데 유튜브와 인스타에 좋았다는 후기가 많아 가보려고요." 중국이 한국인 대상 무비자 정책을 시행한 지 1년이 넘은 가운데 중국을 찾은 한국인 여행객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번거...

    ADVERTISEMENT

    ADVERTISEMENT